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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영남권, 깊어지는 갈등 골…청와대·새누리 ‘악재’

21일 경남 밀양의 신공항 유치가 확정, 여권 텃밭이 둘로 쪼개치면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국정 동력 상실 위기가 현실이 될 조짐이다./뉴시스



[메트로신문 연미란 기자]영남권 신공항 선정이 21일 사실상 백지화로 결정되면서 유치 경쟁을 벌인 부산·경남(PK)과 대구·경북(TK)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1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두고 최근 10년간 치킨게임을 벌인 PK와 TK 모두 거세게 반발, 영남권이 두 쪽으로 갈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권 텃밭인 영남권의 분열이 가속화하면 임기 4년차를 맞은 박근혜정부의 국정동력은 한층 약화될 수밖에 없다.

◆신공항 백지화로 '영남 갈등' 공수표

국토교통부와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이날 TK를 비롯해 경남울산이 지지한 밀양과 부산이 사활을 건 가덕도가 아닌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밝혔다. 항공안전성과 경제성 등 공항입지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론으로 보인다.

교통·항공 전문가들 역시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수긍할 만한 결론"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인천국제공항을 기획한 박연수 고려대 그린스쿨대학원 교수는 "국제 허브(HUB) 공항이 두 군데로 분산되는 것은 장기적으로 경쟁력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며 영남권 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결정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표면적인 반발을 최소화하면서도 내부에선 "예상하지 못했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여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은 당장 거취 고민에 들어갔고,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야당 소속 부산 의원들도 "충격적인 결과"라며 강력 반발했다.

신공항 백지화를 둘러싼 갈등을 예고한 대목이다.

신공항 유치를 둘러싼 갈등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12월 27일 북항재개발종합계획 보고 때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적인 검토 지시로 점화됐다.

이후 이명박(MB) 정부는 2011년 3월 말 TK와 PK의 끝없는 갈등 끝에 백지화시켰다. 국토연구원의 2차 용역 결과,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밀양 0.73, 가덕도 0.7로,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가 컸지만, 당시에도 TK정권인 이명박 정부가 영남권 갈등을 우려한 정치적 결정이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참여정부의 공식 검토 이후 4년 3개월 만에 원점으로 회귀한 셈이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이 1990년 처음 제기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공항 유치를 둘러싼 영남권 갈등이 26년 만에 공수표로 돌아간 것이다. 김해공항 확장이란 제3의 선택이 '상처뿐인 결론'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대안내놨지만…靑·與 민심이반 불가피

정치권 일각에서 20년 이상 계속된 영남권 갈등이 신공항 백지화로 극에 달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TK와 PK 간 갈등의 서막은 노태우 정권 말기 때인 1991년 3월 발생한 '낙동강 페놀오염' 사건이다. 당시 경북 구미에서 약 30톤의 페놀이 유출돼 낙동강을 오염시키자, PK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극에 달했다.

이후 대구시는 1990년 중반 경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위천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나섰지만, 낙동강 수질 오염을 우려한 PK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 사업은 2002년 끝내 백지화됐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총 9명의 대통령 중 5명(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의 대통령을 배출했음에도 '역차별'에 시달렸던 TK 내 PK 반발이 형성된 것도 이때부터다. 18대 총선을 앞둔 2008년 3월 강재섭 당시 한나라당 대표는 대구 지원 유세현장에서 'TK 15년 핍박론'을 제기, 정치적 파장을 일으켰다.

20년 넘게 지속된 영남권 갈등은커녕 분열을 초래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악재에 처할 전망이다. 신공항 입지선정 후폭풍이 지역 정가를 관통하면서 영남권이 둘로 쪼개지면서 영남권의 민심이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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