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에이는 5일 서울환경연합과 '원 드림 원 트리' 환경캠페인을 펼치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서울환경연합 최회균 의장과 더블에이 띠라윗 리타본 부회장(왼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메트로신문 김승호 기자]복사용지 회사로 잘 알려져 있는 더블에이(Double A)가 아시아에서 '원 드림 원 트리(1 Dream 1 Tree) 캠페인을 통해 공유가치창출(CSV)에 나서며 환경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다진다.
소비자들이 더블에이 복사용지 1패키지를 구입한 뒤 절차에 따라 이메일 주소 등을 등록하면 더블에이 본사가 위치한 태국의 자투리땅에 나무 1그루를 심는 방식이다.
더블에이는 1991년 설립된 회사로 우리나라에는 2002년 진출해 '더블에이', '하이플러스' 등 복사용지를 주로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본사 매출은 연결 기준으로 약 8000억원을 기록했으며 태국에 이어 한국 시장에서 두번째 많은 매출을 거두고 있다.
더블에이 제지사업을 총괄하는 띠라윗 리타본 부회장은 5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국,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4개국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아시아 공동 환경 캠페인 '원 드림 원 트리' 출범을 알렸다.
앞서 더블에이는 2014년 당시 서울시와 협약을 통해 서울시내 14곳의 자투리땅에 총 8000그루 나무를 심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영등포구 여의도동, 마포구 노고산동, 강동구 천호동 등에 있는 자투리땅이 대표적이다. 이번 '원 드림 원 트리' 캠페인은 이를 아시아지역으로 확산한 것이다.
띠라윗 부회장은 "지속가능한 생산, 지속가능한 소비를 만드는 일은 개별 회사, 정부, NGO, 시민 등이 모두 힘을 합쳐야 가능한 일"이라면서 "이 캠페인은 더블에이가 지금까지 진행한 친환경 캠페인을 총 망라한 것으로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을 보호하는 일이 본인, 그리고 다음 세대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재 더블에이는 태국어로 '논과 논 사이의 자투리땅'을 의미하는 '칸나(KHAN-NA)'에 종이의 원료가 되는 나무(페이퍼 트리)를 분양하고 3~5년이 지난뒤 이를 다시 구입하고 있다. 농가는 이를 통해 부수입을 얻고, 더블에이는 종이 생산 원료를 조달하는 것이다.
더블에이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약 150만 명의 농촌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는 연간 소득은 태국화폐로 약 50억 바트, 한화로는 165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1인당 연간 약 11만원 꼴이다.
더블에이는 현재 생산되는 모든 종이 제품의 원료를 이렇게 키운 페이퍼 트리로부터 얻는다.
'원 드림 원 트리' 캠페인은 4개국의 소비자들이 캠페인 한정판 복사용지 1패키지를 구입한 뒤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로그인 또는 캠페인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이메일 등을 등록하면 일주일 내에 태국에 있는 '칸나'에 1그루가 식수된다.
특히 이렇게 심은 나무의 위치는 추후 이메일로 전달받은 GPS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회사측은 드론 등을 통해 향후 나무가 자라는 모습까지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블에이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는 서울환경연합 최회균 의장은 "환경과 나무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나무는 주인의 발자국 소비를 듣고 자란다고 한다"면서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의 중요성에 대해 대중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직접적인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