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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스타인터뷰] '모차르트!' 이지훈 "절박함이 기회를 열어줬죠."

이지훈/메트로 손진영



[스타인터뷰] '모차르트!' 이지훈 "절박함이 기회를 열어줬죠."

폭넓은 감정 연기 소화

아역 배우 연기 경이로워

'킹키부츠' 연습 즐거워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으로 대중에게 신뢰감을 주는 가수 겸 배우 이지훈(36). 이제는 '뮤지컬 배우'라는 수식어가 익숙한 그를 최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뮤지컬 '모차르트!'에서 10대부터 죽음(36세 사망)에 이르기까지 연기한 이지훈은 공연 시간동안 다양한 감정 폭을 소화해 호평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이 알고 있는 모차르트는 '천재 음악가'다. 뮤지컬 '모차르트!'는 자유로운 삶을 꿈꾸는 개인이 천재적인 내면과 대립하는 내적갈등에 초점을 둔 작품이다. 코이케 슈이치로가 연출을 맡았다.

연출은 이지훈의 가창력과 고음 소화 능력, 그리고 섬세한 연기를 높이 평가했다.

"그동안 무대에 올라 연기했던 모든 작품이 숙제였지만 특히 이번 '모차르트!'는 역대급인 것 같아요. 감정기복이 심하고 각 장면의 넘버들이 상당한 에너지를 요하거든요. 1막이 끝나면 온통 땀범벅에 진이 빠져있죠(웃음)."

이지훈에게 '모차르트!'는 특별하다. 그동안 '잭더리퍼' '엘리자벳' '라카지' 등 다수의 대형뮤지컬에 출연했지만 극 전체의 중심축으로 끝까지 줄거리를 이어가는 남자 주인공을 연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지훈/메트로 손진영



"한 작품을 끌고 갈 수 있는 힘이 있는 배우로 인정받는 기분이어서 기쁘죠(웃음). 그만큼 책임감도 더 많이 느끼고요. 무대 오르는 날은 시작부터 끝까지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예민해져요. 뮤지컬 시작 부분의 대표 넘버 '나는 나는'이 끝나야 한시름 놓여요."

'나는 나는'은 이지훈이 가장 신경 쓰는 넘버다. 가사도 타이트하지만 누나와 즐겁게 대화하다 노래로 넘어가는 순간의 호흡 조절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인다. 또한 이지훈은 가장 좋아하는 넘버로 '내 운명 피하고 싶어'라고 밝혔다. 모차르트의 폭발하는 내적 갈등을 표현한 노래다.

모차르트 곁에는 항상 어린 아마데(모차르트의 천재성을 대변하는 장치)가 따라다닌다. 연출은 아마데를 통해 내적 갈등을 형상화했다. 이지훈은 아마데 역의 아역 배우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아이들이 무대에 집중하는 모습은 경이로울 정도"라며 "눈빛이나 손짓, 표정 하나하나에서 묻어나는 느낌을 보면 배우의 기질을 타고난 것 같다"고 극찬했다.

이지훈/메트로 손진영



이지훈은 무대 경험이 많은 베테랑이지만 연습과 배움에 대한 열정은 절대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관객의 기대에 걸맞은 무대를 보여드리기 위해서라도 노래 연습을 많이 하죠. 10대 시절부터 생의 마지막까지 세월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는 게 목소리와 노래 뿐이라 발성에도 상당히 신경을 쓰고요. 그런 다양한 부담감이 있다 보니까 저 스스로도 곡 분석을 열심히 했고 노래 선생님께 지도도 받았어요(웃음)."

모차르트 주변에는 크게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모차르트와 사랑하는 사이인 콘스탄체와 나머지 사람들이다. 나머지 사람들이라 하면 그를 귀족 앞에 내세워 가정을 일으키려는 아버지와 경제적으로 의지하려는 누나, 그리고 모차르를 통해 부를 취하려는 콘스탄체의 가족이다.

"모차르트가 처한 상황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장치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모든 걸 다 놓아버리고 싶지만 가족이기 때문에 놓지 못하는 모차르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나니까 자연스럽게 몰입이 되더라고요. '저 사람은 다를 거야'라고 생각했던 천재 뮤지션도 사실은 우리 모두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거죠. 그리고 그 이유가 가족이기 때문에 더욱 공감하게 되는 것 같아요."

17세 어린 나이에 가수로 데뷔한 이지훈. 그는 뮤지컬 무대에 서면서 다양한 모습을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었다. 잘생긴 외모 탓에 TV 드라마에서는 실장님, 선생님 역할을 주로 맡았던 그가 무대 위에서는 살인자(쓰릴미), 혁명가(에비타), 천재 뮤지션(모차르트!) 등으로 변신한다.

이지훈/메트로 손진영



"연예계 생활을 일찍 한 편이잖아요. 20대 후반까지도 목숨 걸고 뭘 해본적은 없는 것 같아요. 제 앞에 주어진 일만 했죠.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제 입지가 사라지지는 않을까 절박함이 생기더라고요. 그 절박함들이 제게 새로운 길을 터준 것 같아요.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노력하니까 주위에서 알아주시는 분이 생기고 기회를 주는 것 아닐까요?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굉장히 조급했어요. '남들은 다 정상을 향해 오르고 있는데 왜 나는 평지만 가고 있는 거지?'라고 생각하던 찰나 MBC '복면가왕'에 출연했고 김구라 형이 '이지훈은 40대가 기대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 얘기를 들으니까 '아, 잘해왔구나'라면서 안도감이 들더라고요."

이지훈은 '모차르트!' 공연 무대에 오름과 동시에 뮤지컬 '킹키부츠' 연습을 소화하고 있다. 바쁜 스케줄에 피곤하고 지칠 법도 하지만 무대 위에서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뮤지컬 '에비타'에서 체게바라 역을 맡았을 때가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였던 것 같아요. 당시에 상처되는 말도 많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이를 악물고 연습을 거듭했더니 결국 잘했다고 주변에서 서서히 인정해주시더라고요. 앞으로도 다양한 작품, 캐릭터로 관객과 소통할 거예요. 한 계단씩 나아가는 모습 보여드리고 싶어요. 개인적으로 욕심나는 작품이라면 '노트르담 드 파리'랑 '지킬 앤 하이드', 그리고 '팬텀'? 너무 많아요(웃음)."

이지훈/메트로 손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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