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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신한카드, 하반기 트렌드? 가벼운 음주·다양한 밤축제 등

편의점에서 1인용 메뉴 구입 후 집에서 소비하는 등 '나홀로' 경험을 감추는 소비에서 혼자 영화관을 가거나, 외식을 하고, 까페에서 혼술(혼자 술마시기)을 하는 등 '나홀로'를 당당히 드러내는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관 결제금액(신한카드 기준) 중 나홀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9.1%에서 2015년 24.4%로 증가했다. 요식업종의 경우에도 요식 결제금액 중 나홀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3%에서 2015년 7.3%로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신한카드



신한카드는 12일 올 하반기 주요 3대 키워드로 '주(酒, 가벼운 음주)'·'야(夜, 컬러플 나잇)'·'동(動, 몸쓰는 즐거움)'을 제시했다. 소비의 경계가 무너지고 기존 소비 가치관이 파괴되는 '보더리스(Borderless)'라는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신한트렌드연구소는 고객 결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를 골자로 하는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

신한트렌드연구소는 신한카드가 지난해 12월 설립, 고객이 결제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를 감지하고 컨텐츠를 발굴하여 경영 전반에 활용한다.

이날 연구소에 따르면 경기 불황과 더불어 편안해지는 사회 분위기, 느낌이 중시되는 시대에 맞춰 가벼운 일상 음주 트렌드가 예상된다. 2030세대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음료주, 스파클링 와인 등 저도주가 사랑받고, 싱글족 내지 소소한 일상재미를 추구하는 직장인 중심으로 책을 보면서 맥주를 즐길 수 있는 북맥, 책맥 카페 이용이 늘 것으로 보인다. 실제 스타벅스나 맥도날드의 경우 밤시간대 맥주를 판매하며 느낌있는 음주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열대야, 축제에 익숙해진 소비 문화와 정부 정책 지원 등으로 한 여름밤의 축제도 늘어날 전망이다. 영화제나 뮤지엄 등 풍성한 여름밤 문화행사와 더불어 푸드트럭, 노마딕(유목민) 마켓 등 밤이 즐거운 새로운 시장 문화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역동적인 여름철 특성과 더불어 정신적 스트레스 심화, 기술 진보 등으로 몸으로 즐거움을 만끽하는 트렌드도 예상된다. 퓨전 피트니스와 애슬레저룩(athletic+leisure look)의 대중화, 스크린 스포츠, VR(가상현실)엔터테인먼트 등 새로운 형태의 실내 스포츠 문화가 유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더리스 시대의 도래에 따른 나홀로 소비와 온라인·모바일 등을 통한 국경없는 글로벌 소비, 해외 직구와 여행이 일상화되는 소비 등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는 실제 영화관 결제금액 중 나홀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2011년 19.1%에서 2015년 24.4%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오프라인 해외 취급액 증가율은 지난 2010년 대비 2015년 200% 증가한 반면, 온라인 해외 취급액 증가율은 무려 600%나 상승했다.

남궁설 신한트렌드연구소 소장은 "향후 1인 가구 증가와 모바일 상거래 활성화로 나홀로 소비와 국경없는 소비가 더욱 확산되고 IT기술 진화와 산업의 성숙화로 온·오프라인과 업종간 융합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신한카드는 보더리스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카드 소비영역과 편의 결제 방식을 지속 발굴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고도화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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