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차이나플레인 켄싱턴호텔별관점 셰프 / 장수한 셰프[/b]
중화요리는 어떤 분야든 다 그렇지만 야채 요리도 무척 많은 종류가 있다. 중국의 야채요리는 송나라 시대부터 널리 유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명·청나라 시대에 이르러 크게 발전하였다. 특히 불교문화가 강한 중국에서는 사찰 음식이 자연스럽게 발달하였기 때문에 많은 야채요리가 존재한다.
야채요리의 특징은 독특한 식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고 건강에 유익하다는데 있다. 푸른 채소, 과일, 버섯, 콩 등을 주원료로 하고 식물유를 조미료로 해 맛이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하며 소화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죽순, 표고버섯, 목이버섯, 청경채, 배추, 브로컬리, 피망 등도 중국 야채요리에 주로 사용한다. 특이한 재료로는 나팔꽃을 사용하기도 하며 박이나 유채꽃 줄기로 볶음 요리를 하기도 한다.
요즘에는 채심(菜心), 중국식으로 차이신이라는 채소가 영양식으로 각광을 받기도 한다. 채심은 줄기와 꽃까지 함께 먹는 식품으로 비타민A가 배추의 7배, 비타민C는 2배나 들어 있으며 칼슘, 철분도 다량 포함돼 있어 건강식으로 인기가 좋다.
중국 야채요리 중에서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요리인 청초우육사(靑椒牛肉絲), 한국에서는 흔히 고추잡채라고 부르는 요리를 만들어 보자. 재료에 따라 중국식 부추인 호부추를 이용하여 부추잡채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조리가 간단해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재료[/b]
청피망, 홍피망, 표고버섯채, 죽순채, 양파, 잡채용 돼지고기 혹은 소고기, 대파, 마늘, 꽃빵
[b]◆소스[/b]
굴소스, 참기름, 후춧가루
[b]◆조리법[/b]
1. 재료는 모두 3~4mm 정도 두께로 채 썰어준다. 고기는 미리 간을 해 기름에 볶아 익혀 놓는다.
2. 프라이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어슷 썬 대파와 마늘을 넣어 가열한 후 간장을 조금 넣어 향을 낸다.
3. 굴소스와 미리 준비해놓은 야채를 넣고 센 불에 볶는다.
4. 야채가 약간 숨이 죽으면 미리 익혀놓은 고기를 넣고 조금 더 익힌 후 마지막에 참기름으로 향을 내면 완성.
5. 기호에 따라 꽃빵을 쪄서 같이 먹으면 더 맛있다.
본 코너는 소중한 아기의 소규모 백일·첫돌을 빛내는 프리미엄 중식당 차이나플레인(www.chinaplane.co.kr)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