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분기 매출 4조2673억원, 영업이익 4074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은 가입비 폐지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감소 요인에도 불구, SK브로드밴드 등 자회사의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한 4조2673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SK플래닛 등 자회사 영업활동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3% 감소한 4074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26.9% 감소한 2910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분기 이동통신 본원적 경쟁력과 차세대 플랫폼 사업 성장 기반 확충을 위한 인프라 강화에 주력했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주파수 경매를 통해 2.6㎓ 대역 총 60㎒ 폭의 주파수를 확보했다. 2.6㎓ 대역은 글로벌 생태계가 넓은 핵심 주파수다. 이미 단말이 많이 보급돼 있어 기존 고객까지 추가 광대역 혜택이 가능하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지난 6월 말에는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인 로라(LoRa) 네트워크를 전국에 구축해 3월 기 구축한 LTE-M과 함께 하이브리드형 IoT 네트워크를 전국에 제공하게 됐다. 향후 두 네트워크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 역할을 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의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6월 말 기준 2003만여 명이다. 전체 가입자의 68.7%를 넘어섰다. 2분기 단말기를 교체한 고객 가운데 기기변경 비율은 약 53%로 1분기 대비 2% 포인트 증가했다. 월평균 이동전화 해지율은 1.5%로 지난해 2분기부터 1% 대를 유지해 오고 있다.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은 3만620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와 세컨드 디바이스 확산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 황근주 전략기획부문장은 "T맵 등 SK텔레콤 상품·서비스의 '전면적 개방' 결정은 플랫폼 사업자로의 본격 전환을 위한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이 같은 상품·서비스를 단순 가입자 모집 수단이 아닌, 고객 생활에 가치를 부여하는 '생활 플랫폼'의 핵심 자산으로 만들어 고객·주주·기업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 Capex(캐펙스·시설투자) 투자 규모를 1000억원 상향해 총 2조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