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무배당, 저해지환급형)./ING생명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 연령대별 가입비율 및 가입금액 구간별 비율./ING생명
ING생명은 지난해 7월 국내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선보인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무배당)'이 20·30대 등 젊은층의 종신보험 가입증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28일 밝혔다. 저렴한 보험료로 상대적으로 높은 보장금액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상품 개발취지에 맞게 종신보험의 새로운 가입 트렌드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저렴한 보험료와 보험료 대비 큰 보장금액의 강점이 그대로 드러났다. 20·30대가 해당 상품에 가입한 비율은 전체 가입자의 68.3%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ING생명의 기존 종신보험 '(무)종신보험 표준형'에 가입한 같은 연령대 고객비율인 47.4%보다 무려 20.9%포인트나 높았다. 상대적으로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층도 미리미리 필요한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해당 상품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 계약자 중 48.1%는 5000만원에서 1억원 미만의 가입금액(사망 보장)을 선택해 가입했다. 기존 종신보험 '(무)종신보험 표준형'의 계약자가 동일 가입금액을 정한 비중이 23.8%인 것과 비교해 24.3%포인트나 높은 수치이다. 가입금액 1억원 이상~3억원 미만인 경우도 32.4%로 기존 종신보험(24.1%)보다 8.3%포인트 높았다.
월평균 납입보험료를 비교해 보더라도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은 18만7000원으로 기존 종신보험 30만3000원의 61.7% 수준에 불과했다.
박익진 마케팅본부 부사장은 "해당 상품을 출시하면서 지금과 같이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했었다"며 "지난 1년 간의 가입 결과를 보니 보험료 수준을 낮춰 고객들이 계약을 장기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제대로 된 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던 의도가 잘 맞아 떨어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새로운 형태의 종신보험이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ING생명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은 판매 1년 만에 5만7006건, 월 납입 초회 보험료 누적 106억 원 이상이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해당 상품이 첫 선을 보인 이후 생보사 8곳에서 잇따라 유사한 상품을 내놓았다.
고객이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할 경우 지급하는 해지환급금을 줄인 대신 보험료를 낮춰, 같은 보험료라면 더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종신보험 대비 보험료가 최대 25% 저렴하고, 보험료 납입완료 후 해지환급률은 평균 20%포인트 높으며, 동일 보험료로 사망보험금을 최대 25%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국내 최초로 예정해지율을 반영해 저해지환급금을 제공하는 종신보험이라는 점에 대해 독창성과 진보성을, 저해지환급형 설계를 통해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중도 해지율을 감소시켜 유지율을 제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7월 31일 생명보험협회 신상품 심의위원회로부터 3개월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바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15년 우수 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