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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2분기 매출 9873억원… “웹툰, 스노우, 브이앱 키운다”

네이버가 2분기 매출 9873억원을 달성했다. /네이버



네이버가 분기 매출 1조원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네이버는 실적발표를 통해 2016년 2·4분기 매출 9873억원, 영업이익 2727억원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7814억원보다 26.3% 증가했다. 전분기 9373억원 대비 5.3% 늘었지만 1조원 진입에는 실패했다.

해외 매출 비중도 상승했다.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1%, 전분기 대비 4.2% 증가한 349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한다.

전체 매출의 플랫폼별 비중은 모바일이 62%, PC가 38%로 모바일 비중이 전분기 대비 2% 늘어났다.

사업별 매출 비중은 광고와 콘텐츠, 기타 순이었다. 광고가 7229억원으로 73%를 차지했고 콘텐츠는 2357억원으로 24%였다. 기타 매출은 287억원이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견인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9.4%, 전분기 대비 7.5% 성장했다. 해외 광고 매출 역시 라인 타임라인, 뉴스서비스 내 광고 도입 효과로 전분기 대비 11.2% 늘었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했지만 라인 게임의 실적 저조로 전분기 대비 0.7% 감소했다. 하지만 해외 콘텐츠 매출은 전체 콘텐츠 매출의 87%를 차지하며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라인 캐릭터상품 판매 등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7%, 전분기 대비 5.8% 증가했다.

네이버의 2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1.8%, 전분기 대비 29.2% 증가한 2132억원이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해외 매출 확대와 모바일 사용성 확대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제2, 제3의 라인과 같은 성공사례를 만들며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2, 제3 라인 후보로는 "해외에서 주목할만한 성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웹툰과 스노우, 브이앱 등이 대표적"이라고 제시했다.

스노우는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 27일 네이버는 모바일 전문 자회사 캠프모바일에서 스노우를 분할해 스노우 주식회사 설립을 결정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스노우는 가입자 4000만명,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는 2500만명이다. 아시아권 해외 사용자 비중이 70%를 넘는다. 네이버는 스노우를 10, 20대를 위한 소셜비디오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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