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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2분기 보험사 민원, 삼성생명·현대해상 가장 많아

올 2분기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한 보험사는 삼성생명(생명보험)과 현대해상(손해보험)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2분기 국내 주요 보험사 8곳 가운데 보험계약 10만건당 민원 건수는 생보사의 경우 삼성생명(9.56건), 손보사의 경우 현대해상(10.92건)이 가장 많았다. 이어 생보사는 교보생명(9.54건), 한화생명(9.13건), 농협생명(3.52건) 순이었고, 손보사는 삼성화재(9.33건), KB손보(8.31건), 동부화재(8.06건) 순이었다.

민원은 고객에게 충분한 설명없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불완전 판매, 지급 지연·거부가 주를 이뤘다. 삼성생명의 경우 전체 민원의 26.8%가 판매 관련 민원이었고, 59.2%는 지급 관련 민원이었다. 현대해상은 판매 관련 20%, 지급 관련 60%를 차지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손해율 관리를 위해 언더라이팅(계약 인수 심사)을 강화하고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하면서 민원이 증가했다"며 "인수 심사 강화로 가입이 거절 또는 요율 인상에 불만을 품은 고객들이 민원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자살보험금 지급 논란과 실손의료보험료·자동차보험료 인상 등 갖가지 이슈가 겹치면서 민원이 증가했다"며 "특히 대법원 판결로 자살보험금 이슈를 촉발시킨 교보생명의 전년 동기 대비 민원 증가율(13.6%)이 빅3 중 가장 높았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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