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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삼성전자 새 먹거리 車전장사업, 급물살 타나



삼성전자가 자동차 부품사업 강화를 위해 인수합병(M&A)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알려져 관련 업계의 반응이 뜨겁다.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신 성장동력을 자동차 부품에서 찾겠다는 전략적인 판단으로 해석된다.

4일 업계 및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이탈리아 자동차기업인 피아트피아트크라이슬러(FCA)그룹의 자회사이자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네티 마렐리'(Magneti Marelli)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말까지 마그네티 마렐리의 일부 또는 전체를 인수한다는 로드맵을 가지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삼성은 특히 마그네티 마렐리가 보유한 차량용 조명, 차량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장치), 통신장치 등의 기술과 사업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예상가는 30억 달러(약 3조4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이날 "해외 기사는 일일이 확인하지 않는다"며 "루머를 기반으로 한 보도에는 대응하지 않겠다"며 함구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삼성이 이를 전면으로 부인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현재 물밑 인수협상이 진행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FCA의 지주사인 엑소르그룹 이사회의 사외이사라는 점도 이러한 가능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2년부터 엑소르의 사외이사를 맡아왔다. 이런 인연이 이번 인수협상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사업팀을 신설하고 자동차 부품 사업에 본격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차세대 먹거리로 자동차 부품 사업을 지목한 것.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가 자동차 부품회사 인수를 통해 빠르게 자동차 전장(전기·전자 장치 부품)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며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IBK투자증권 이승우 연구원은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본격 개막으로 자동차 분야는 향후 반도체와 전자부품의 새로운 성장 분야로 급격히 부각될 것"이라며 "인수합병(M&A)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자동차 사업 관련 경험이 부족한 삼성전자가 자체적으로 전장사업을 키워가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따로 전장사업팀을 꾸렸지만 인력은 현재 30여명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를 인수해 관련 역량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연구원은 "인수가 현실화된다면 피아트그룹 산하 OEM에 전장부품의 안정적인 납품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의 전장사업 관련 브랜드 구축과 유통망 확보가 수월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삼성증권 장정훈 연구원도 "삼성전자와 피아트크라이슬러 모두 이번 보도에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황에서 계열사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는 이르다"면서 "삼성전자가 전기차 제조사 BYD에 지분 투자를 결정한 데 이어 이번 인수 추진 보도까지 나오면서 시장은 그룹 내 수직계열화를 통한 긍정적인 시나리오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심스러운 시각도 있다.

고태봉 연구원은 "삼성의 행보로 현대차 그룹과 제반 부품업체의 주가에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자동차 부품업체는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한편 이날 증시에서 자동차 관련 수직계열화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삼성SDI와 삼성전기 주가는 각각 2.68%, 6.52% 상승하는 강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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