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8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추진한 과제와 8월 주요 과제를 기자들에게 설명했다./금융위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은 없다. 정상화 방안에 실패한다면 법정관리 등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0일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외 추가로 선박금융 협상을 진행 중인 만큼 해당 협상의 성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다만 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토록 하고 정상화 방안에 실패할 시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한진해운은 앞으로 1년 6개월여 간 1조에서 1조2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부족자금을 한진해운이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다며 7000~9000억원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한진해운은 4000억원 이상 출자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의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해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선대 합리화, 장기운송계약 체결, 해외 터미널 확보 등 영업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대해선 "업황 부진에 대비해 대우조선은 물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가 10조3000억원의 전례 없는 대규모 자구 계획을 이행하고 있다"며 "조선업 전반의 구조개혁 방향을 진단하기 위한 외부 컨설팅 결과도 이달 말 나온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이 최근 진행한 대기업 정기 신용위험 평가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정상기업으로 분류돼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선 "경기민간업종에 해당하는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분류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미 추진하고 있어 부실기업으로 분류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임 위원장은 지난달 5일 출시된 사잇돌 중금리 신용대출에 대해선 중·저신용자의 금리 단층 해소라는 취지에 맞게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임 위원장은 "출시 이후 중금리 대출에 대한 민간의 관심이 높아지고 시장에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내달 출시되는 저축은행의 사잇돌 중금리 대출에 대해서도 대출 상환 기간이 최대 5년, 대출한도가 1인당 2000만원인 은행권 사잇돌 대출과 기본구조를 동일하게 설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보증료율과 상품 구성 등을 2금융권 고객 특성에 맞게 구성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날 금융위에 따르면 사잇돌 대출은 출시 한 달만 4919건, 513억2000만원의 실적을 올렸다. 4~7등급 중신용자와 2000~4000만원대 중위소득자 비율이 각각 77.4%, 72.0%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