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본격적인 다운재킷 선판매 할인戰
소비자의 니즈 분석과 합리적 소비 1석2조
'한여름에 다운재킷이 웬 말?'이라고 하겠지만, 최근 아웃도어 업계는 본격적으로 다운재킷 선판매 할인전에 돌입했다. 여름 제품보다 높게 책정된 가격대의 다운재킷을 판매해 비수기를 넘겠다는 취지다.
2~3년 전만에도 너도나도 선판매 할인전에 참여했지만, 올해는 일부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아웃도어는 지난 12일부터 내달 18일까지 '어반 도브(Urban Dove)'와 '어반 쏘미(Urban So-me) 등의 다운 상품을 선판매한다.
빈폴아웃도어는 2012년부터 매년 겨울 시즌에 앞서 도브 다운을 중심으로 선판매에 돌입한 이후 해당 기간 동안 1만매 가까이 판매하며 역시즌 판매 전략에 승전보를 울린 바 있다.
지난해에도 선판매를 위해 준비한 모든 상품이 완판됐고, 성장세를 이어받아 전체 다운 물량 중 85% 가까이 판매됐다.
이번 시즌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품을 별도로 제작해 판매하는 등 좀 더 전략적으로 선판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도브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어반 도브'는 오프라인 전용 상품으로 전국 빈폴아웃도어 매장에서 판매된다. 선판매 기간을 이용하면 20%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전용상품 '어반 쏘미'는 온라인몰 SSF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행사 기간에는 5만원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KBS2 수목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의 남자주인공 김우빈이 입고 등장해 화제가 된 머렐의 다운재킷 역시 선판매 중이다. 다음달 8일까지 원가의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기간 동안 구매고객에게는 김우빈 브로마이드를 증정한다. 대표적인 선판매 다운 제품은 '함부로 애틋하게' 10회에서 김우빈과 배수지가 커플룩으로 입고 나온 제품이다. 심플한 네이비 컬러에 리얼 라쿤 트리밍이 부착돼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코오롱스포츠 역시 내달 18일까지 '플레이 윈터 업투' 선판매 30%할인 행사를 펼친다. 지난해 인기품목이었던 사파리 야상 스타일 케플러 시리즈와 항공점퍼 스타일 펜스를 30% 할인 판매한다. 디스커버리는 8월 중순 이후부터 20% 선판매 할인 행사를 한달간 진행한다.
빈폴아웃도어 허재영 팀장은 "역시즌 판매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뿐 아니라 선판매 기간에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하려는 합리적 소비 고객을 잡고자 행사를 마련했다"며 "모든 고객이 즐겁고 만족하는 구매 행동이 도출되도록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케이투와 아이더, 네파는 다운재킷 선판매에 동참하지 않는다.
선판매에 동참하지 않는 이유는 최근 몇년간 다운재킷 과잉공급으로 많은 물량이 남아있는데다 과거에는 주력 상품이었던 다운 제품의 구매율이 크게 줄면서 선판매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아이더의 한 관계자는 "아이더 자체가 원래 노세일 브랜드인데다 선판매 이벤트는 따로 실시하지 않는다"며 "다만 이번 F/W 시즌 제품은 낮은 가격대로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