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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이베이코리아, 제조사 JBP 확대…상품차별화 속도낸다

/이베이코리아



지난 7월 이베이코리아와 삼성전자가 JBP를 체결했다./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제조사 JBP 확대…상품차별화 속도낸다

업계를 선도하는 유통회사와 제조회사의 JBP(Joint Business Plan)가 유통가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JBP는 상품개발 단계부터 유통회사와 제조회사가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소비환경 분석과 정보 공유 등 최적 비용구조를 구축해 가격 우위를 선점할 수 있고 제품 품질 향상에도 기여해 주목 받고 있다.

국내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7월 삼성전자와 JBP를 체결하면서 오프라인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는 삼성전자의 프리미엄급 상품을 G마켓과 옥션에서 선보이게 됐다.

이베이코리아와 삼성전자는 온라인 고객들이 선호하는 기능을 조사해 온라인 전용 상품 기획, 출시를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멤버십 포인트 연동, 지정일 배송 등을 통해 G마켓과 옥션 내 삼성전자 브랜드샵도 강화한다. 모바일 브랜드샵 론칭 및 마케팅으로 모바일 판매 채널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 협약은 오프라인 제조업체 1위인 삼성전자와 온라인 유통플랫폼 1위 이베이코리아와의 만남이 성사됐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G마켓과 옥션의 경우 믿을 수 있는 상품 구색을 다양화 할 수 있고, 삼성전자는 온라인 영업을 강화할 수 있어 윈윈할 수 있는 기회다.

앞서 G마켓은 2014년 11월 한국 코카콜라 유한회사와 JBP를 체결했다. 코카콜라가 국내 온라인커머스 기업과 협업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후 양 사는 차별화된 공동 마케팅 및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상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실제 2015년 1월 G마켓은 코카콜라와의 JBP 체결에 따른 프로모션으로 '코카콜라 폴라베어'를 독점으로 선보였다. 시즌 한정상품인 '코카콜라 폴라베어'를 선착순 1000명에게 100원에 판매한 프로모션으로 행사 30초 만에 준비한 수량이 모두 판매됐다. 같은 날 폴라베어 인형과 코카콜라 30캔으로 구성된 '한정판 폴라베어 코크세트'(1만8900원)도 특가에 선보여 모바일 트래픽이 급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냈다. 2015년 4월에는 '100주년 기념 헤리티지 에디션'을 단독으로 선보인 바 있다. 24시간 만에 모두 4만개가 완판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

옥션은 지난 2009년 6월 체결한 P&G와의 JBP를 시작으로 온라인 판매 강화 및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업과의 JBP를 체결해왔다. JBP체결을 통해 공동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 전문성있는 옥션의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에 기업의 다채로운 상품군이 더해져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

지난해 옥션은 한국존슨앤드존슨과 제휴를 체결하고 유아상품군을 대폭 강화했다. 해당 JBP 체결은 한국존슨앤드존슨이 국내 전자상거래기업과 맺은 첫 협약으로 주목을 받았다. 두 기업간의 JBP 체결을 통해 한국존슨앤드존슨의 육아정보 사이트인 '베이비센터 코리아'를 활용, 옥션 육아 전용 멤버십 서비스인 베이비플러스(Baby+)와 연동해 다양한 육아 콘텐츠 및 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유아동 패션전문 기업 서양네트웍스와 JBP를 체결, 1년간 '래핑차일드(LAUGHING CHILD)'와의 단독 제휴 마케팅을 펼쳐왔다. 서양네트웍스의 래핑차일드는 '블루독', '알로봇', '리틀그라운드'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동 SPA 브랜드다. 지난 6월에는 '1일은 옥션-래핑차일드' 기획전을 마련해 온라인몰 최초로 래핑차일드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선보인바 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JBP는 상품개발 단계부터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함께 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과 상품 차별화까지 잡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 리딩 제조회사와의 JBP 체결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유통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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