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컬렉션 한우티본스테이크+소스천일염 선물세트/롯데마트
올해 추석 선물 트렌드는 실용적인 선물과 고급화된 프리미엄 선물이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추석 선물로 실용 세트와 프리미엄 세트 수요는 늘어나고 전통적인 인기 선물세트인 과일, 굴비 등 일반 세트는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이마트가 지난해 추석 행사 매출을 분석한 결과 사과, 배, 갈비, 굴비 등 기존 주력 일반 세트의 매출은 4.3% 감소했다. 반면 실용성과 프리미엄 등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 세트의 매출은 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별로 보면 지난해 추석 행사 동안 컬래버레이션 세트가 2014년 대비 14.1%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갈비 대신 한우냉장 세트가 10.3%, 굴비 대신 수산선어 세트가 32.3%, 웰빙트렌드로 올가닉 가공세트가 18.6%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일반세트와 트렌드 반영 세트의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에 따라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일반세트의 비중을 줄이고 실용성과 프리미엄 등 트렌드 선물세트의 품목과 비중을 늘려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실속형 상품
기존 명절세트는 축산, 수산, 과일, 가공 통조림, 생활용품 등으로 카테고리가 나눴다. 각 카테고리별 구분이 확실하던 명절 세트가 작년 추석 이마트에서 컬래버레이션 세트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경계가 무너졌다. 이마트는 지난해 추석 와인+치즈, 와인+한우, 와인+수산, 한우+농산 등 모두 4가지로 총 5000세트를 준비한 바 있다. 또한 한우등심 3㎏만을 선물했을 때 보다 등심 2㎏과 와인 1병이 조합되어있는 세트를 선물할 시 한우의 품격은 갖추면서 구매자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마트는 컬래버레이션 세트 종류 확대와 와인과 향초, 배와 접시, 건강버섯과 티포트 등 기존에 없던 컬래버레이션 선물세트를 신규로 개발해 선보인다.
홈플러스는 저가부터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준비했다. 저가 실속형 상품으로는 '양말 4족 세트', 'CJ 백설유프리미엄 14호)', '동원 양반 더 바삭한 김 3호', '동원 혼합 7호', '애경 16 선물세트 사랑 3호', '넛월드 하루견과 50입 세트' 등이 있다.
중가 선물세트로는 '정관장 홍삼원', '아모레 16선물세트 려 스페셜', '드림쿱 아로니아', '태국 망고 세트', '견과품은 흑화고 혼합 세트' 등이다.
롯데마트도 컬래버레이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과일과 차(茶)를 한 상품으로 묶은'차를 담은 사과·배(사과 4入, 배 5入, 액상차)'세트를 준비했다. '차를 담은 사과·배'세트에는 과일을 차로도 즐길 수 있도록 유자차와 한라봉차를 함께 넣었다.
◆고급화 및 프리미엄 상품
이마트는 이번 추석행사에서 전통 주력 세트의 경우 가짓수를 줄이는 대신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피코크세트를 확대 했다. 피코크 선물세트 패키지를 고급화해 더욱 품격을 높혔다. 국산의 힘을 제외한 모든 한우 냉장 세트를 피코크 선물세트로 제작했다. 이마트 냉장 한우 선물 세트를 프리미엄 선물 세트로 선보인다.과일의 경우 기존 3가지였던 피코크세트를 올해 8가지로 확대했다. 전체 물량도 3000개에서 2만7000개로 늘렸다.
홈플러스는 프리미엄급 선물세트로 한우 중에서도 생산하는 농가가 많지 않아 희소성이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화식한우'를 선보인다. 화식한우는 보리, 쌀겨, 볏짚 등을 고온에서 끓여 만든 여물을 먹이는 우리나라 전통 사육 방식으로 키워 부드러운 육질과 특유의 풍미로 유명하다. 또한 최상위 등급 홍삼인 '천삼' 중에서도 내부조직이 치밀하고 외형이 가장 양호한 홍삼으로 구성, 농협중앙회에서 품질 인증을 받은 '대동고려삼 천삼 10지'를 대형마트 단독으로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최상급 한우와 스테이크 소스·천일염, 와인, 백화고 등을 함께 묶은 '쿠킹컬렉션 한우 세트'를 선보였다. 한우의 안심과 채끝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T본스테이크'와 저온에서 3~4주 동안 건식으로 숙성한 '드라이에이징 스테이크' 등 두 종류가 있다. 구이용 스테이크 소스와 천일염, 혹은 백화고, 와인 등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킹컬렉션 한우 T본스테이크'와 '쿠킹컬렉션 한우 드라이에이징 스테이크' 기본 세트가 각 31만5000원이며, 스테이크 소스와 천일염을 추가한 콜라보 세트는 32만5000원, 백화고 또는 와인을 추가한 세트는 고객의 예산에 맞춰 다양한 세트 구성이 가능하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지난해 추석 약 30%였던 트렌드 선물 세트매출의 비중은 이번 추석에는 50%선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올해 추석행사는 트렌드를 반영한 실용적인 선물 세트와 프리미엄 선물 세트 물량을 대폭 확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