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은 제자리고(苦), 자산소득은 시원찮고(苦), 연금소득은 줄고(苦) 있는 등 노후준비가 힘든 '3고(苦) 시대'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행복리포트(29호)'를 통해 3고 시대를 이길 수 있는 노후준비 성공전략을 제시했다.
노후준비를 포함해 모든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공식(투자수익=투자원금X수익률X시간)은 간단하다. 따라서 노후준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를 늘리면 되는데, 3고 시대를 맞아 어느 것 하나 올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3고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좀 더 오래 일함으로써 투자원금을 늘리고, 공격적인 포트폴리오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높이며, 좀 더 일찍 노후준비를 시작해 시간을 더 많이 투입해야 한다.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를 골고루 올림으로써 이들이 곱해지면서 발생하는 기대이상의 효과, 즉 '승수효과'를 노려야 한다.
이번 행복리포트에는 이 외에도 또 다른 두 편의 리포트, '쉽게 하는 노후설계, 100세시대 준비지수'와 '노후를 위한 나의 금메달을 만들어라'도 같이 실렸다.
'쉽게 하는 노후설계, 100세시대 준비지수'에서는 노후준비를 위한 목표설정부터 노후준비현황 파악, 부족한 노후자산 마련방안까지 '100세시대 준비지수'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노후를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100세시대 준비지수는 NH투자증권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노후를 위한 나의 금메달을 만들어라'에서는 올림픽 각 종목의 메달획득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노후준비에 적용할 수 있는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운동선수에게 올림픽 금메달은 최고의 목표이자 영예이지만, 연금 등 경제적 혜택 등이 많기 때문에 최고의 노후준비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금메달처럼 확실한 노후준비 방안을 제시했다.
이윤학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성공적인 노후준비를 위해서는 사회생활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노후준비를 시작해서 최대한 오래 일하는 등 투자원금과 투자기간, 투자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높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