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이통사·유통점도 '갤노트7' 리콜 비상…전략폰 특수 휘청



삼성전자가 지난 2일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 사고와 관련 판매 제품 전량을 신제품으로 교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도 소비자의 민원, 수수료 문제 등에 시름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폰 판매 특수를 기대했던 이동통신 시장도 당분간 잠잠해질 전망이다.

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노트7 구매자는 이동통신사 매장에서 개통취소(환불)를 할 수 있다. 지난 2일 삼성의 리콜 발표 전까지만 해도 이동통신사는 해당 단말 개통철회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은 2일 오후 5시 서울 태평로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9일 출시한 갤럭시노트7의 일부 제품에서 배터리 소손 현상이 접수됐다"며 전 세계에서 전량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사장에 따르면 갤럭시노트7 100만대 중 24대가 불량인 수준이다. 국내에서 갤럭시 노트7을 구매한 사람은 43만 명 정도(이통사 추산) 된다. 이들은 19일부터 9월 말까지 구입 시기와 상관없이 새 제품으로 고객에 따라 순차적으로 교환 받는다. 다른 색상으로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갤럭시S7엣지' 등 다른 모델로의 변경은 가능하다. 기존 모델은 개통을 취소하고 타 모델로 개통해야 한다.

이같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리콜 결정에 국내 이동통신사 및 중소 유통점도 대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업계 측에서는 "소비자 피해를 막는 것이 우선"이라며, 삼성전자의 후속 조치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최대한 혼선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는 것.

다만 이번 사태에 따른 응대 서비스나 수수료 지급 문제 등이 산적해 있어 앞으로의 처리 방향이 주목된다.

이동통신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국내에 판매된 갤럭시노트7이 물량이 상당한데, 향후 서비스에 대한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서비스로 제공된 액정 필름, 폰케이스의 비용이나 하다못해 제품 교환 시 주소록을 옮기는 등 시간도 많이 빼앗길 것으로 보여 부담이 크다"라고 말했다.

또한 제품 교환의 경우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환불 시에는 갤럭시노트7 판매로 벌어들인 수수료를 다시 내놓아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에 대해 유통사 및 이통업계는 시간을 두고 처리 방안을 차근히 생각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피해를 막는 것이 우선이라 어느 정도 비용 손실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비용은 상생 차원서 제조사 쪽에서 감안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구체적으로 나온 얘기는 없다"고 말했다.

비상사태에 들어간 유통망 측에서는 이날 오전까지도 협회 측과 연락해 수수료 문제 등에 대한 처리 방안에 대해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통신 시장의 프리미엄폰 특수 효과 또한 잠잠해질 전망이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은 지난달 6~18일 진행한 예약판매에서 40만대 이상 주문이 몰리는 등 초반 돌풍을 이어가며 이동통신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갤럭시노트7이 정식 출시된 지난달 19일과 다음날인 20일에는 전체 이동통신 시장 번호이동이 이틀동안 5만7904건에 달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과 같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은 공시지원금을 많이 받기 위해 고가 요금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사태로 이동통신사들도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개선이 어려워지는 등 얼마간의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비자단체는 삼성전자의 리콜 조치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성명을 내고 "삼성전자의 이번 결정은 이례적이며 혁신적인 조치"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을 보장해주는 보상 및 교환정책이 실시되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