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새누리당 관계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한진해운 관련 당정간담회에 참석해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뉴시스
정부와 새누리당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건부 장기저리자금을 긴급 지원한다. 또 한진해운 선박이 세계 곳곳에서 압류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각국에 스테이오더(압류금지명령) 승인 요청을 하기로 했다.
당정은 6일 오전 국회에서 한진해운 관련 당정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한진해운의 자산이 담보되거나 한진그룹 차원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지원 금액은 해양수산부 추정 '1000억원+α 수준'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여기에 밀린 외상값과 기름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필요한 돈은 1차적으로 담보가 제공되면 즉각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해외 항만의 선박 가압류를 막기 위해 외교부,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등이 공동으로 나서 각국을 상대로 스테이오더가 내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운데)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한진해운 관련 당정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통관 애로가 최소화하도록 지원하겠다. 화물업계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적재 기간을 최대 1년까지 연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현지에서는 외교부와 재외 공관을 중심으로 코트라, 무역협회, 업체 등으로 구성된 현지대응팀을 24개국 44개 공관에서 운영할 예정"이라며 "(한진 사태가) 수출 등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이날 한진해운 관련 업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특히 한진해운과 직접 관련성이 큰 지역의 경제상황이 악화될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 해상에 대기 중인 선박의 선원과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식수, 음식물 지원을 위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현재 1조2000억원 정도의 선박건조 펀드가 마련돼 있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국적 해운사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고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도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한진해운 사태가 실물경제로 불이 옮겨 붙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연관 업체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해 이번 사태가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은 주요 협력업체 등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등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현장 집행 상황도 면밀히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대주주의 책임을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일정을 수행 중인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다"고 강조했다.
G20 일정을 마친 유 부총리는 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정부차원에서 한진해운 사태 상황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