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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대우조선해양, 2008년부터 부실 징후…산은 지난해 인지"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사옥앞 신호등에 빨간 불이 켜져 있다./뉴시스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징후가 2008년부터 나타났지만 산업은행이 이를 지난해가 돼서야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국회 정무위, 서울 강북을)은 8일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대우조선해양 신용공여 현황 자료'를 토대로 대우조선이 받은 대출 잔고가 2008년 말 2196억원에서 이듬해 말 8630억원으로 4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당시 조선·해운 산업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외국은행은 물론 시중은행도 신용공여를 줄였지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만 공여액을 늘리며 부실을 떠안았다. 산업은행이 정작 대우조선의 부실을 포착한 것은 작년 6월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우조선은 이후 유동성 악화를 극복하지 못하고 신용공여액을 계속 늘여 올해 6월 기준으로 대출은 3조5808억원, CP는 1조9500억원, L/C는 1조2873억원으로 폭증했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에 대한 대출 등 신용공여 잔고는 2014년 말 1조8124억원에서 작년 말 3조4320억원에 이어 올해 6월 5조1574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수출입은행도 같은 기간 신용잔고가 6조9846억원에서 8조9901억원, 9조6158억원으로 증가 추세다.

'주요 기업 관련 손실액, 신규자금 지원내역 및 대손충당금 현황' 자료에 따르면 산은이 대우조선의 부실화를 포착한 시점은 지난해 6월 25일이다.우조선 부실에 대응해 쌓은 대손충당금은 작년 6월말 67억원에서 올해 6월 8995억원으로 급증했다.

박용진 의원은 "대우조선은 이미 2008년부터 유동성 위기를 감당하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부실 징후를 나타냈다"며 "오직 금융당국, 회계법인, 신용평가사 삼위일체만이 괜찮다며 국민의 눈을 속여왔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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