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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이용자 100만명, 나도 모르게 부가서비스 요금 빠져나간다?

결제 과정에서 등장하는 ISP유료결제 가입권유 창. /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



스마트폰 이용자 중 100만명 가량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모바일 ISP 서비스에 가입돼 사용하지도 않는 부가서비스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녹소연)은 지난 1일 모바일ISP 서비스 가입자 현황 및 실제 이용자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가입자 수는 약 310만명에 이르나 실제 연간 서비스 이용자수는 200여만명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8일 밝혔다.

녹소연 조사에 따르면 나머지 100만명 가량의 소비자는 사용하지도 않는 부가서비스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셈이다.

ISP는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해놓은 인증서를 이용하는 결제 시스템이다. BC카드와 국민카드 등 일부 신용카드사에서 이를 이용하고 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ISP인증서를 저장하고 이를 통해 결제하는 것은 무료지만, 본인의 스마트폰의 인증서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다른 컴퓨터에서 결제하는 등의 서비스는 월 550원의 유료서비스로 제공된다.

해당 서비스의 경우 유·무료 서비스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이용자들이 복잡한 결제 과정에서 유료결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무심코 서비스에 가입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한번 유료서비스에 등록되고 나면 매달 결제되고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가 알기 어렵다. 음원 사이트나 VOD 사이트 등 주로 정기결제가 이뤄지는 서비스의 경우 매달 결제일마다 소비자에게 결제 진행을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ISP서비스의 경우 통신사 부가서비스 형태로 제공돼 통신비에 합산 결제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통신비 상세내역을 살펴보지 않으면 결제 사실을 발견하기 힘들다.

녹소연 관계자는 "통신사 또한 부가서비스에 '미인지 가입'사례가 다수 속출하는 것을 문제점으로 인식해야 한다"며 "통신요금 명세서를 안내할 때 소비자가 실제로 이용하지 않은 부가서비스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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