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추석 선물세트 '5만원 미만' 매출 47% 증가



올해 추석 명절 연휴 기간 5만원 미만의 선물 세트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러리아백화점은 8월26일부터 9월14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총 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10% 신장했다고 18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건강식품이 26%, 와인이 23%, 가공식품이 20%, 수입식품ㆍ화과자 등의 델리카가 13%, 건식품이 13% 순으로 늘었다.

품목별 매출 구성을 보면 홍삼 등 건강 식품이 전체 세트 매출액의 25%를, 정육이 21%, 건식품과 가공식품이 각 11%의 비중을 차지했다.

판매금액 기준 베스트 아이템에는 갤러리아백화점의 한우 PB 브랜드인 강진맥우의 VIP세트와 한우냉장 선물세트가 각 1위와 3위를 차지하면서 명절선물로 전통적 선호도가 높은 정육 상품들이 강세를 보였다. 2위는 홍삼정 에브리타임이 차지했다.

가격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5만원 미만의 스몰기프트 상품의 전체 매출 비중은 전년대비 6% 증가한 26%를 차지했다. 30만원 이상 고가 세트의 매출 비중은 전년대비 1% 줄어 14%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 56가지 품목을 늘려 모두 478개로 대폭 강화한 5만원 미만의 스몰기프트는 전년대비 47% 매출이 증가했으나 30만원 이상 고가 선물세트는 전년과 비슷한 매출을 보였다.

작년 추석 첫 선을 보인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아름드리선물세트는 지역특산품 중 우수성을 인정 받은 상품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262% 신장하며 매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금산흑삼천과, 금산금흑정 등 금산흑삼 관련 세트가 주로 판매되며 매출을 견인했다.

이번 추석에는 백화점 맛집에서 선보이는 선물세트를 25개로 확대 운영한 결과, 전년 대비 13% 신장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롯데백화점 역시 명절 선물 세트 판매 기간(8월26일~9월13일) 건강 관련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란법의 선물 가액 기준인 5만원 이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한 가공식품 및 생필품 선물 세트 매출이 16.5% 늘었다.

축산과 청과 선물 세트는 폭염 등의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가격이 소폭 오르긴 했지만 매출은 각각 6.5%, 2.2% 늘었다.

롯데백화점 전체 선물 세트의 본판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신장률을 기록했다.

조훈 갤러리아백화점 F&B상품팀 바이어는 "이번 추석에는 전통적인 인기 상품인 건강식품의 판매량이 두드러졌으며, 정육, 굴비보다는 부담스럽지 않은 와인, 견과류, 가공식품의 판매량이 증가했다. 또한 합리적 구매 추세에 따라 소용량 ? 소포장 상품의 아이템을 확대하고 버섯, 수삼, 더덕 등 선호도 높은 아이템을 추가하여 저가 상품의 매출 역시 큰 폭으로 신장했습니다. 이에 다음 명절에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확대하여 선택의 폭을 보다 넓힐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