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과 더불어 자동 감속·차선유지장치 등 지능형 운전보조장치의 상용화로 연간 8000억원 이상의 자동차 지급보험금이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부분자율주행장치가 설치된 차량의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하는 등 요율 조정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6일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자율주행기술이 자동차보험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자동비상제동장치·후진자동제동장치 등 부분자율주행기술의 국내 장착률이 50% 이상일 경우 연간 8845억원의 보험금이 절감된다.
자동비상제동장치와 후진자동제동장치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운전자의 개입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를 레벨 0∼4의 5단계로 구분한 것 가운데 레벨1에 해당한다. 레벨 1∼3은 자율주행이 부분적으로 이뤄져 운전자가 안전운전에 책임이 있으며, 레벨4에 이르러야 시스템이 안전운전에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현재 기술 수준은 레벨1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대중화되는 단계다.
보험개발원은 세계자동차기술연구위원회(RCAR)의 기준에 따라 실증연구를 수행한 결과 레벨1에 해당하는 안전장치의 사고예방 성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차대차 시험에서 8개 평가모델 가운데 6개가 시속 40∼45㎞까지 충돌을 회피했고, 차대 보행자 시험에서도 3개 평가모델 모두가 시속 30∼35㎞까지 충돌을 회피했다. 이에 따라 추돌사고·보행자 사고·주차사고 등에서 사고가 감소해 연간 8845억원의 보험금이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진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은 "차대차, 차대보행자, 주차사고 재현시험을 통해 상용화된 장치의 사고방지 성능과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간 8845억원의 지급보험금이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안전장치별 성능평가 시험방법 및 시험장면./보험개발원
또한 안전장치장착 차량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장치에 따라 4.7~11.5%의 개선효과가, 사고율은 23~42% 줄었다. 이는 자동차사고 사상자 감소로 장기보험과 생명보험의 교통재해관련 위험률 감소로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보험개발원은 이에 따라 부분자율주행장치의 장착 확대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 소장은 "지능형 운전보조장치 장착에 따른 사고율 감소 효과를 반영한 요율차등화 등 상품개발을 통해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적용된 부분자율주행장치에 대한 평가와 통계분석을 통해 사고방지 효과를 검증하고 지능형운전보조장치 의무화를 제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