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재테크

캐피탈 브랜드평판 9월 조사…1위 현대캐피탈

9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현대캐피탈·롯데캐피탈·하나캐피탈·아주캐피탈·KB캐피탈·BNK캐피탈·OK캐피탈·NH농협캐피탈·한국캐피탈·JB우리캐피탈·동부캐피탈·JT캐피탈·신한캐피탈·효성캐피탈·IBK캐피탈·산은캐피탈·두산캐피탈 등 순이었다./한국기업평판연구소



9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현대캐피탈이 1위를 차지했다.

캐피탈은 은행·증권·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25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382만52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소셜량을 측정하여 캐피탈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고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소통가치·미디어가치·소셜가치·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어디서'·'어떻게'·'얼마나'·'왜' 이야기하는지를 알 수 있다. 국내 캐피탈 브랜드 평판 분석에선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이날 연구소에 따르면 9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현대캐피탈·롯데캐피탈·하나캐피탈·아주캐피탈·KB캐피탈·BNK캐피탈·OK캐피탈·NH농협캐피탈·한국캐피탈·JB우리캐피탈·동부캐피탈·JT캐피탈·신한캐피탈·효성캐피탈·IBK캐피탈·산은캐피탈·두산캐피탈 등 순이었다.

1위를 차지한 현대캐피탈은 참여지수 92만700, 소통지수 43만1145로 브랜드평판지수 135만1845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231만0594와 비교하면 41.49% 하락했다.

2위 롯데캐피탈은 참여지수 27만5000, 소통지수 12만4938로 브랜드평판지수 39만9938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67만5400와 비교하면 40.79% 하락했다.

3위 하나캐피탈은 참여지수 16만50, 소통지수 17만6616으로 브랜드평판지수 33만6666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4만1123과 비교하면 37.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 캐피탈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줄어든 패턴이었고 브랜드 명확도는 은행이나 저축은행에 비해 떨어졌다"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