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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내국인 제주 관광, 20대·여성이 주도

제주 관광 특수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국인들의 제주관광을 주도하고 있는 계층은 20대와 여성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제주특별자치도·한국은행 제주본부가 공동 발표한 '카드사 빅데이터를 이용한 제주 관광객 소비 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내국인 관광객 이용액은 1조7000억원으로, 3년 전인 2012년 1조1000억원에 비해 54.5% 증가했다.

특히 20대 고객의 카드소비금액 증가율은 같은 기간 95.7% 상승해 전 연령대에 걸쳐 가장 크게 증가했다. 여성 관광객의 카드 이용액 증가율 역시 66.3%로 전체 내국인 관광객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20대와 여성 제주관광객의 주 이용업종은 쇼핑·일반대중음식·편의점·저가숙소 등을 선호하는 가운데 개별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이들 업종 비중이 빠르게 상승했다.

한편 제주 올레길이 제주관광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면서 읍면단위 로컬 지역의 내수경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 대비 2015년 제주 주요 지역 카드이용금액 연평균 증가율을 분석해본 결과 구좌읍(35.5%)·성산읍(32.8%)·서귀동(28.8%)·안덕면(25.7%)·애월읍(24.7%) 등 순으로 나타났다.

카드이용액이 증가한 읍면 소재지는 주요 인기 올레길 코스를 거쳐가는 지역으로, 신한카드는 "내국인들의 방문에 따라 지역 내수 활성화 효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특히 제주 읍면지역의 2012년 대비 2015년 내국인 관광객 소비증가율은 72.9%로, 전체 대비 17.5%포인트 높게 나타났으며 20대가 가장 많은 읍면단위 지역소비패턴을 보였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 관계자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공동으로 지역단위 핵심산업 경기지표를 분석한 결과 제주관광 미래를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다며 "향후 주요 지자체와 공동으로 중앙 부처 거시 실시간 경기지표와 연계한 지역 산업 발전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을 제공, 각종 예산 등 국가 자원의 효율적 집행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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