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9명 이상이 보험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보험연구원이 보험소비자 수요와 보험산업 주요 이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발간한 '2016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당 보험 가입률은 96.3%로, 대부분 가구에서 1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했다. 가구당 생명보험 가입률은 81.8%였으며 손해보험은 88.9%를 기록했다.
전체 개인별 보험 가입률은 93.8%로, 10명 중 9명 이상이 보험 상품을 보유했다. 개인별 생명보험 가입률은 73.4%였으며 손해보험은 76.2%를 기록했다.
실손보험은 지난 1년 동안 조사 대상자(만20세 이상 성인남녀 1200명)의 68.3%가 가입하며 범국민적 보험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입자의 8.4% 정도만 해지 경험을 가지고 있어 실손보험에 가입한 후에는 계속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실손보험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이유로는 '보험료가 부담되어서(46.1%)'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국민건강보험으로 충분하다(29.5%)'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보험연구원은 "보험료가 부담돼 실손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이들은 고연령층(50대 50.8%·60대 62.8%), 블루칼라(58.2%), 주부(52.4%), 중졸 이하(68.4%), 저소득층(61.9%)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며 "소외계층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보험산업의 변화에 따라 인터넷 보험가격 비교 사이트와 인터넷 전업 보험회사가 다수 등장했지만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은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보험에 가입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6.2%에 불과했다. 또 '향후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겠다(17.9%)'고 응답한 비율도 '가입하지 않겠다(82.1%)'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보험 가입 시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신뢰성이 걱정되기 때문에(21.6%)'가 가장 많았다.
보험연구원은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 시 소비자들은 인터넷 상의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가장 신경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 활성화를 위해선 인터넷 상의 정보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와 더불어 고객 편의를 고려한 손쉬운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