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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연말까지 휴대전화 다단계 영업 접는다"

SK텔레콤이 연말까지 휴대전화 다단계 유통을 정리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다단계를 통한 휴대전화 판매량이 120건으로, 1월 2300건의 25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SK텔레콤의 월평균 휴대전화 판매량 80만건의 0.00015% 수준이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이 수치를 '0'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7월 최고경영진 회의에서 "다단계 영업을 자사 유통망에서 퇴출하겠다"며 '다단계 제로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지난 2000년 시작된 이동통신서비스 다단계 판매는 판매업자에게 속한 판매원이 특정인을 자신의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모집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합법적인 영업방식이지만, 소수 관리자 그룹의 이익독점과 정보가 부족한 노인이나 청소년에게 구형단말이나 고가요금제를 강요해 사실상 '강매' 행위가 발생해 사회 문제로 꾸준히 지적돼 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일부 다단계 업체가 판매원에게 과도한 실적 부담을 주고, 고가요금제, 단말기 판매를 강요하는 등 폐해가 있을 수 있다"며 "다단계 영업 구조상 관련 법 규정에 맞춰 영업할 가능성이 희박해 득보다 실이 많다고 판단, 퇴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그간 유통망 전수 조사를 통해 다단계 판매원을 두고 영업하는 대리점과는 거래를 끊고, 다단계 업체와 별도의 계약을 맺은 대리점에 대해서는 다단계 포기를 유도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다단계 영업은 이통사 임원들이 증인으로 채택되고, 다단계 업체의 통신 상품 판매 금지 법개정안이 추진되는 등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주요 이슈로 부각됐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 유통망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에 지금까지 가입한 고객 수는 지난 6월 말 55만3000명이다. LG유플러스가 43만5000명으로 가장 많고, KT가 6만6000명, SK텔레콤이 5만2000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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