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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효성 ‘크레오라’, 유럽·중동시장 공급 확대

2017년 효성 스판덱스 글로벌 연간 생산량 전망. /효성



자체 기술로 세계 섬유 시장을 이끌어온 효성이 유럽과 중동에서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효성은 2700만 달러(약 300억원)를 투자해 터키 이스탄불 인근에 위치한 스판덱스 공장을 증설한다고 4일 밝혔다. 스판덱스는 신축성이 뛰어나 다른 섬유와 함께 사용할 경우 착용감을 높여주는 고부가 섬유다.

효성은 2009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100㎞ 가량 떨어진 테키르다 주 체르케츠쿄이에 연산 2만톤 규모의 스판덱스 공장을 준공하고 ‘크레오라’ 브랜드로 유럽과 중동 시장을 공략해왔다.

이번 증설은 최근 유럽·중동에서 고부가 섬유 스판덱스 수요가 급증해 기존 설비로 대응하기 어려워지며 추진됐다. 스판덱스는 속옷, 수영복, 청바지 등 일반·기능성 의류는 물론 기저귀, 산업용 장갑 등에도 사용된다. 최근에는 히잡(이슬람 전통 복장) 등 전통 의상에까지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조현준 섬유PG장(사장)은 “세계 시장 1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유럽과 중동 시장의 수요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했다”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스판덱스 공급을 늘리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월 착공한 증설 공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될 전망이며 증설 규모는 연산 5000톤이다. 공사가 끝난 후 이스탄불 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2만5000톤으로 늘어난다. 효성은 중국 취저우에도 연산 1만6000톤 규모의 스판덱스 공장을 신규 조성하고 있다. 두 공사가 끝난 후 효성의 스판덱스 글로벌 생산량은 총 22만1000톤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한편 효성이 1992년 독자기술로 개발해 2005년 자체 브랜드로 론칭한 크레오라는 글로벌 스판덱스 시장 점유율 30%를 넘는 1위 제품이다. 전 세계 신축성 의류 세 벌 가운데 한 벌은 크레오라로 만들어진 셈이다. 효성은 2001년 중국 가흥에 스판덱스 생산기지를 구축한 이래 베트남, 남미, 유럽 등 세계 20여 곳에 생산기지를 가동했다. 대륙별 생산거점화로 현지화에 성공했고 그 결과 6년째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위 자리를 차지했지만 효성은 시장 점유율을 더 높일 방침이다. 최근에는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기능성 제품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소취 기능을 갖춘 스판덱스‘크레오라 프레쉬’와 다양한 색으로 염색이 가능한 ‘크레오라 컬러플러스’, 저온에서 원단을 제작해 촉감이 부드럽고 친환경적인 ‘크레오라 에코소프트’, 신축성을 강화한 '크레오라컴포트' 등 용도별 서브 브랜드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국내외 섬유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새로운 고객 확보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효성은 지난해 개최된 데님 무역 전시회 ‘데님 프레미에르 비죵’과 세계 최대 부직포 전시회 ‘아넥스 2015’를 비롯해 지난 3월 ‘대구국제섬유박람회’, 7월 프랑스 리옹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란제리·수영복 소재 전시회 ‘리옹 모드 시티 & 인터필리에르 2016’ 등에 참가했다.

올해 초 조현준 사장은 ‘2020년 시장 점유율 40%’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효성 관계자는 “크레오라의 시장 점유율은 30%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며 “2020년까지 세계 스판덱스 수요가 연 3만7000톤 가장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 신규 공장 건설과 증설이 완료되면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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