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캠족' 급증에 따라 캠핑 업계 제품 트렌드도 변화
1인용 캠핑용품의 매출 늘자 취향 고려한 제품 출시
500만명.'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산한 캠핑 인구다. 캠핑이 대중화되면서 자동차를 타고 전국 방방곳곳을 유랑하듯 떠나는 오토캠핑부터 소풍가듯 간단하게 챙겨 나서는 캠프닉(캠핑+피크닉의 합성어) 등 캠핑의 형태도 다양해졌다. 특히 1인가구와 혼족(혼자 사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미니멀 캠핑'과 '백패킹'을 즐기는 사람이 늘었다.
특히 혼자 캠핑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혼캠족' 또는 '솔캠족'이 늘어나면서 복잡하고 무거운 장비는 최소한의 기능만을 내세운 간편하고 실용적인 용품으로 대체되고 있다. 쉽게 운반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부피와 무게를 줄인 텐트와 침낭, 아기자기하면서 쓰임새가 넓은 취사도구 등 구경만 해도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아이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1∼2인용 캠핑 제품들의 매출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6일 온라인쇼핑몰 AK몰이 1인용 상품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혼밥족(혼자 밥 먹기)·혼술족(혼자 술 먹기)에 이어 혼자 캠핑을 즐기는 이른바 '혼캠족'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 단위 캠퍼들로 바글바글한 캠핑장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만끽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나서다.
캠핑용품 상품군의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71% 신장하며 3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싱글 해먹'은 288% 늘어나 최고 신장률을 기록했다. 1인 캠핑용 코펠 250%, 1인용 텐트 191%, 1인 돗자리 125% 신장 등 1인용 캠핑용품의 매출 상승이 눈에 띄게 높았다.
캠핑 트렌드가 다양해지면서 아웃도어 및 캠핑 업계의 제품 트렌드 흐름도 발맞춰 변화하고 있다. 사용자의 취향과 개성을 고려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상품이 하나둘씩 늘기 시작한 것. 이는 새롭게 캠핑이나 백패킹을 시도하는 젊은 혼캠족을 겨냥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니멀 캠핑용품으로는 쉽게 운반 가능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부피와 무게를 줄인 텐트와 침낭, 아기자기하면서 쓰임새가 넓은 취사도구 등이 있다.
아이더는 본격적인 캠핑 시즌 가을을 맞아 인디언 컨셉의 감성 모티브로 캠핑 분위기를 한층 더해줄 '미니멀 캠핑용품 시리즈'를 제안한다.
아이더 카티즈 인디언2 텐트는 아이더의 인기 캠핑용품 '인디언 쉐이드'를 텐트형으로 업그레이드 해 선보인 제품으로 상단부 4곳에 통풍 구조를 적용해 쾌적한 자연 바람을 만끽할 수 있게 했다. 한쪽 문을 위로 들어 올려 기둥으로 받치면 강한 자외선을 피할 그늘이 완성되며 구성품인 탑 플라이를 상단에 씌우면 비를 막아줘 다양한 날씨에도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침낭과 겉옷 2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멀티형 침낭 '비 슬리핑 백'도 출시했다. 침낭의 용도 외에도 후드와 사이드 포켓을 삽입해 여름 밤낮 기온차에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겉옷으로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특히 인디언을 연상시키는 알록달록한 패턴과 색상을 적용한 감각적인 에스닉 디자인으로 차분하고 부드러운 감성까지 더했다.
캠핑을 떠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백패킹 배낭이다. 단순한 가방이 아니라 장비로 여겨야 할 정도로 내구성이나 수납, 착용감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웃도어 캠핑 활동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담는 동시에 장시간 메고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더에서 출시한 '케이브'는 메인 배낭과 앞판 수납 부분이 분리돼 별도로 사용 가능해 실용적인 장점을 갖춰 백패킹 활동 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사용자 체형에 맞춰 힙 벨트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풀 아웃 시스템으로 배낭의 밀착력을 높여 안정적인 착용감을 자랑함은 물론, 등판 부분에는 도톰한 쿠셔닝과 통풍 시스템을 탑재해 장시간 산행 및 백패킹에도 편안한 착용감과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켜준다.
여유롭고 편안한 캠핑을 위한 또 다른 필수 아이템으로는 접이식 체어가 있다. 접이식 체어는 가볍고 휴대가 간편하도록 부피가 작은 제품으로 고르는 게 좋다.
라푸마의 '폴딩 체어'는 알루미늄 재질의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접이식 의자로 등받이 부분에 손잡이가 있어 이동 시에 편리한 장점이 있다. 또한 고급 우드 팔걸이로 마감되어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다. 함께 선보인'슬림 체어'는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한 디자인과 에스닉 그래픽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일상생활에서 누리지 못하는 여유와 자유로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구애받지 않고 혼자 만끽하려는 캠핑족이 늘고 있다"며 "나홀로 떠나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출시와 마케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