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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노트7' 생산중단에 이통사 물량 처리 고심…시장은 '멘붕 상태'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판매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량 리콜 발표 이후 한달여만에 또 다시 판매가 일시 중단돼 제품 교환 등 후속 조치에 대한 부담을 떠안을 뿐 아니라 이동통신 시장까지 얼어붙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11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 조치에 따라 해당 단말의 신규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이통사들은 "국가기술표준원의 갤럭시노트7 사용·교환·판매 중지 권고에 따라 갤럭시노트7의 신규 판매를 11일부터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삼성전자와 협의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판매 매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갤럭시노트7 제품교환 업무도 중단됐다.

이동통신 3사는 대리점과 판매점에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을 알리는 공지문을 부착하고, 홈페이지 등에도 신규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게재했다.

KT 관계자는 "KT는 지난달 19일부터 30일까지 빈틈없는 준비를 통해 대상 고객의 80% 이상이 갤럭시노트7 제품교환을 한 바 있다"며 "판매중단에 따른 후속조치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유통망에 대한 케어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동통신 업계의 시름은 깊다. 당장 신규 가입자 유치뿐 아니라 교환, 환불 등 추가 업무 처리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지난 8~9월 두 달간 갤럭시노트7의 판매 중지와 교환 업무로 인해 단말기 판매에 집중하지 못한 사태가 재현될 전망이다.

현재 시중에 풀린 갤럭시노트7은 약 50만대로 추산된다. 이 중에서 85% 수준인 38만9000대가 수거됐다. 업계에 따르면 이통사에 재고로 남아있는 단말은 10만대 안팎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통사는 삼성전자와 갤노트7 교환, 환불 등 후속처리에 대해 협의 중이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갤럭시노트7에 대해 사용중지 권고를 내린 만큼, 업계에서는 지난 리콜 때와 마찬가지로 파격적인 환불 조치가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중에 판매된 갤럭시노트7 전량 환수 조치가 내려지면 일선 유통점의 피해는 커질수밖에 없다.

특히 앞서 판매된 제품에 대한 수수료의 경우 대다수 소비자가 환불을 결정하면 이를 되돌려줘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갤럭시노트7 판촉을 위해 제공한 휴대폰 케이스나 액정보호필름, 보조 배터리 등의 사은품에 대한 비용도 문제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관계자는 "갤노트7 교환 때도 한발 양보해서 피해를 안고 갔는데, 이번 환불 사태로 수수료가 환수될 우려가 있어 유통점들의 걱정이 크다"며 "받았던 수수료를 내뱉으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 사태는 10월 이동통신 시장에도 여파를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9월 번호이동 건수는 올들어 최저치인 46만9045건으로 전월 대비 20.5%나 감소한 상태다. 갤럭시노트7 재판매, 아이폰7 등판 등 10월 번호이동 시장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스러졌다.

업계 관계자는 "초반에 갤노트7이 출시한다는 소식에 대기수요자 있어서 시장 냉각기를 겪고, 이후 갤노트7 교환으로 시장이 또다시 얼어붙었다"며 "환불 사태까지 확산돼 지금 시장은 멘붕 상태"라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아직까지 정확한 후속 조치가 나오지 않았다는 점도 소비자와 업계에 혼란을 가중화시키고 있다.

삼성전자와 이통 3사, 국가기술표준원은 빠른 시일 안에 소비자 후속 조치 방안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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