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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연체·카드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 "상식과 달라"

대다수 국민이 휴대폰을 연체하거나 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론 신용등급 평가와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국회 정무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신용등급 하락 요인' 자료에 따르면 신용조회 회사들이 개인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반영하는 요소는 일반적인 금융상식과 상이한 경우가 꽤 있었다.

우선 신용조회 회사들은 개인이 휴대전화 요금을 연체해도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못했다. 알려진 것과는 달리 올해부턴 신용조회 회사에 휴대전화 요금 연체정보 제공이 안돼 현재 신용평가에는 반영되지 않고 있었다.

다만 휴대폰 요금을 연체했는데 신용등급이 하락했다면 단말기 할부금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단말기 할부 대금의 경우 10만원 이상을 90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등급 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세금과 공과금 등을 체납했다고 해서 모두 신용등급에 반영되는 것도 아니었다. 국세와 지방세의 경우 연체하면 신용등급을 갉아먹는 요인이 되지만 수도나 가스 요금 등 공과금 연체는 신용 평가에 반영되지 않았다.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월별로 내지 않고 몇 달에 걸쳐 나눠 내도록 하는 리볼빙 서비스도 신용등급 산정 시 반영하지 않았다. 하지만 같은 신용카드 서비스지만 현금서비스의 경우 대출을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간주해 통상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대부업을 이용하는 경우 신용평가사에 따라 신용등급 평가 방법이 달랐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대부업 이용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했지만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대부업 거래를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았다.

신용등급을 조회만 해도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었다. 금감원은 "지난 2011년 10월부터 신용조회기록을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신용평가사 관계자에 따르면 단기간 여러번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었다.

박 의원은 "잘못된 신용등급 정보를 대다수 국민들이 사실로 믿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지난 8월 금감원이 '현명한 신용관리 요령' 10가지를 발표했지만 사실상 원론적인 발표에 그쳐 실질적인 신용등급 하락 요인 메뉴얼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작년 한 해 동안 신용등급이 하락한 인원수가 가장 많은 경우는 현금서비스 이용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신용카드 연체, 대부업 이용(나이스평가정보만 반영), 세금체납 등 원인 순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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