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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냉동만두 시장, '고급화'가 뜬다

비비고 왕교자/CJ제일제당



냉동만두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국내 냉동만두 시장은 프리미엄 간편식을 표방한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다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만두 시장은 전년보다 9.8% 증가한 3669억원 규모였다. 올해에는 8월까지 2399억원 규모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3% 늘어났다.

식품 시장에서 냉동만두가 발전하는 데는 CJ제일제당 '왕교자 비비고'의 역할이 컸다. 지난 2013년 12월 '비비고 왕교자'가 출시된 이후 교자만두 시장은 2013년 983억원에서 지난해 1618억 원으로 2년 만에 64.6% 급성장했다. 작년 매출 825억원을 기록한 '비비고 왕교자'는 올해 9월까지 이미 지난해 매출을 넘어서며 연 매출 100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만두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은 독보적인 1위 자리에 올랐다. 올해 8월 기준 시장점유율은 40.5%에 달한다. 2위는 17.5%의 해태제과다. 2013년 CJ제일제당은 22.2%로 해태제과(23.6%)에 1위 자리를 내줬지만 이듬해에 1위를 탈환한 뒤 격차를 크게 벌렸다.

교자만두 시장으로 한정하면 CJ제일제당의 점유율은 50%에 육박한다. 8월 기준 CJ제일제당은 4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반면 해태제과는 30% 밑으로 떨어졌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의 성공으로 냉동만두 고급화 경쟁의 촉매제가 됐다. 경쟁사들이 저마다 프리미엄급 제품을 선보이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해태제과는 고향만두의 새로운 브랜드로 '왕교자골드'를 출시했다. 지난달에는 '중화군만두'와 '불고기군만두' 등 군만두 신제품도 출시했다.

롯데푸드, 풀무원, 동원F&B 등도 연이어 신제품을 내놓았다.

신세계푸드 식품 통합 브랜드 '올반'은 국내 냉동만두 최초로 육즙을 보존하는 기술특허를 출원한 육즙만두 2종을 출시하고, 3년 이내에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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