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 변동식 공동대표가 미디어데이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CJ헬로비전
"유료방송 시장에서 독보적인 1등이 되기 위해 승부수를 던지겠습니다."
변동식 CJ헬로비전 공동대표가 경영 정상화를 통해 유료방송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CJ헬로비전은 25일 상암동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사업과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월 SK텔레콤과의 인수·합병(M&A) 불허 이후 3개여월만에 이뤄졌다. 변 대표가 '구원투수' 역할로 CJ헬로비전 공동대표에 취임한 이후 첫 외부 공식 행사이기도 하다.
변 대표는 "지금의 위기를 케이블 혁신을 통해 극복하고, 방송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 유료방송시장에서 정면승부하겠다"며 케이블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CJ헬로비전은 이날 자리에서 지난 M&A 실패 여파에서 벗어나 영업과 투자 확대를 통해 경영을 정상화하고, 차세대 기술 서비스를 바탕으로 '홀로서기'를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올드미디어'로 낙인이 찍힌 케이블TV 업계의 고질적 문제점도 신기술을 통해 극복해나겠다며 뉴미디어 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CJ헬로비전은 핵심 전략으로 ▲방송사업 경쟁력 강화 및 규모화 ▲소프트플랫폼 전략 추진 ▲N스크린(OTT) 확대 ▲차별적인 알뜰폰 성장 ▲신수종 사업 확대 등 5개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CJ헬로비전은 초고화질(UHD) 방송과 기가인터넷을 조기에 확산해 '화질과 속도'라는 케이블 방송의 본원적인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알렸다.
특히 변 대표는 자리에서 케이블TV 사업 성장을 위해 M&A 재시도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변 대표는 "2000년 1개에 불과했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에서 23개로 늘어난 데에는 자체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M&A를 통한 부분도 있었다"며 "적절한 시점에서 M&A를 판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익 스마트기술팀장이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CJ헬로비전
CJ헬로비전은 우선 단순 방송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를 아우르는 차세대 케이블TV 플랫폼으로의 기술 변화를 추진한다.
이종한 CJ헬로비전 기술실 상무는 "방송통신 기반 인프라 기술의 발전으로 케이블과 IPTV라는 물리적인 속성의 우위를 점하는 매체경쟁은 의미가 약해졌다"며 "이제 공급자 중심 경쟁에서 탈피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경쟁으로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소프트플랫폼' 전략을 통해 클라우드 방송을 기반으로 케이블방송 구조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외부 사업자도 케이블 플랫폼에 자유롭게 참여해 신규 비즈니스가 가능토록 오픈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CJ헬로비전은 '티빙(Tiving)' 사업 경험을 살려 티빙박스(가칭)를 출시하고, N스크린 전략도 재가동하기로 했다. 이날 CJ헬로비전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넷플릭스, 푹(POOQ) 등과도 포괄적 제휴를 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변 대표는 "앱을 게이트화 해 서비스를 선택해 볼 수 있는 '브릿지 게이트웨이'를 생각하고 있다"며 "넷플릭스와 지상파 푹의 경우도 경쟁자로 생각하지 않고 같이 협력해 서로 도움을 주는 공존의 시대를 만들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CJ헬로비전은 연말에 업그레이드 된 티빙스틱을 선보일 계획이다.
CJ헬로비전은 케이블TV 업계와 함께 '제 4이동통신'도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다만, CJ헬로비전은 단독으로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변 대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한 사업자가 의사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고, 지금은 케이블 사업자간 협력의 차원에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CJ헬로비전은 알뜰폰(MVNO) 사업 규모의 확대도 꾀한다는 방침이다. CJ헬로비전은 향후 특화요금제를 활성화하고, 알뜰폰의 지속성장을 위해 '데이터 사전구매제도' 등 제도 개선을 견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과 같은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최신 기술을 케이블 플랫폼에 접목해 신수종 사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한편 CJ헬로비전은 이날 17개 차세대 케이블 서비스를 시연하며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이날 공개된 서비스는 ▲ 혁신적인 클라우드 사용자화면 '알래스카'(Alaska UI/UX) ▲ 무선 셋톱박스 서비스 '케이블에어'(Cable Air) ▲빅데이터 기반의 '미디어커머스' ▲사용자 타깃광고 등이다. CJ헬로비전은 이들 서비스를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상용화하며 케이블 혁신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