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함께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마트가 민관 공동으로 우수 중소기업의 새로운 스타상품을 발굴·육성해 국내 판로를 개척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해외수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기업이 주체가 돼 중소기업에 자금 등을 지원하는 지금까지의 상생 모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등한 파트너로서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상호 윈-윈(WIN-WIN)하는 진정한 동반성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이마트는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 과정을 3단계로 구분, 우수중소기업 스타상품 발굴을 위해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1단계로 이날 이마트 본사 6층 대강당에서 열릴 첫 행사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 위원회 장병완 위원장, 중소기업청 최수규 차장을 비롯하여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이마트 김해성 부회장, 이갑수 대표이사가 참석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약 6개월간에 걸쳐 중소기업진흥공단과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이 추천한 900여개 상품 중 서류 심사, 이마트 바이어 1:1 멘토링 및 상품성과 디자인 인큐베이팅을 통해 선정된 45개 상품들이다.
이마트는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해 학계는 물론 소비자단체 및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이마트의 상품본부 임원과 매입 팀장들이 총 출동한 62명을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품질', '시장성', '디자인' 등의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스타상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2단계로 이번 행사에 선정된 스타상품들은 테스트 입점 등 시장성 검증과 추가 상품개선 등 이마트 유통전문가의 집중 멘토링을 받게 된다. 멘토링이 완료된 상품은 이마트 매장 뿐만 아니라 이마트몰 내 '중소기업 스타상품관'을 별도로 신설, 온라인 쇼핑 고객들에게도 상품 홍보를 적극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시장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상품성이 입증된 스타상품은 이마트, SSG닷컴, 신세계 TV 쇼핑 등에 정식 상품으로 입점시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상생과 동반성장 가능한 파트너쉽을 체결할 계획이다.
마지막 단계로는 이마트가 본사 트레이딩팀을 통해 알리바바, 티몰 등 해외 유통망에 스타상품의 수출 판로를 적극 개척할 예정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번 중소기업 스타상품개발 프로젝트가 우수한 중소기업들에게 상품개발과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마트와 협력회사가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