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조선업의 단기적인 수주절벽이 예상되는 바 공공선박 조기 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세계 조선시장의 부진을 전망하며 이 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2018년부터 세계 조선시장이 극심한 침체에서 조금씩 회복하겠지만 2020년에도 발주량이 과거 2011년에서 2015년 사이 평균으로 회복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시장 여건을 감안해 기존 조선산업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해 선박산업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를 위해 먼저 장기간의 조선시장 상황 악화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시황이 개선될 경우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고강도의 자구노력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겠단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유휴설비와 인력의 감축, 비핵심자산 정리 등 각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엄밀하게 점검하고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들간의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단기적인 조선시장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발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며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대우조선의 경우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론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한다.
유 부총리는 아울러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건조선박의 고무가가치화, 선박수리·개조,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 시장 개척이라는 두 가지 방향에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업 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조선업 밀집지역의 경우 경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안정자금 등을 투입한다.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겠단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하여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론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지자체와 함께 발굴·육성하여 조선업에 편중된 지역산업의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지역별 규제프리존 지역전략사업과 연계하면서 바다나 간척지 등 지역 고유의 자원과 산업기반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제도도 새로이 도입해 특정산업 침체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에 대해 범부처 정책수단을 패키지화해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한진해운의 회생절차 신청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산업에 대해서도 경쟁력을 높이는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유 부총리는 "해운산업의 경우 앞으로 선박·화물·인력 등 3대축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다"며 "우선 글로벌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해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모델을 확산,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하고 항만 경쟁력 강화를 통해 환적물량도 적극 유치해 나가겠다"며 회생절차 중인 한진해운에 대해선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와 조정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