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2016년 포스코 글로벌 EVI포럼'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가 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2016년 포스코 글로벌 EVI포럼(고객맞춤활동·Early Vendor Involvement)'을 개최하고 그동안 고객과 함께 펼친 솔루션마케팅 성과를 공유하고 고객의 솔루션파트너로서 미래 동반성장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포스코는 '철강 공급자에서 솔루션 파트너로'를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미래 철강 수요의 경향을 '친환경 차량의 증가' '격변하는 에너지산업' '도시의 초대형화' '주거환경의 고급화'로 정의하고 이에 맞는 미래 혁신 제품을 소개했다.
친환경 차량 분야에선 1㎟당 100kg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강인 기가스틸을 내놓았다. 포스코는 기가스틸을 적용한 전기자동차 차체를 실물 크기로 제작·전시했다.
에너지산업 분야에선 3∼27%의 망간을 첨가해 만든 고성능강을 선보였다. 망간 함유량에 따라 내마모성, 비자성(자성이 없는 성질), 고강도·고성형성, 극저온인상(극저온에서 강재가 깨지지 않는 성질) 등 다양한 성질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거대 도시 초고층빌딩 건설 증가에 대비한 고강도 건축용 강재와 강판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입힐 수 있는 잉크젯 프린트 강판 등이 소개됐다. 솔루션마케팅 성공사례로는 독일 폴크스바겐사와의 차체 경량화 추세에 따른 기술 개발, 대우조선해양과의 고망간강 액화천연가스(LNG) 탱크개발 등을 꼽았다.
이날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포스코의 미래지향적 솔루션마케팅 방향은 "강재 이용기술을 제공하는 기술적 솔루션, 고객제품의 판매를 지원하는 커머셜 솔루션, 고객 마음과의 연결을 중시하는 휴먼 솔루션 세가지이다"며 "이를 통해 고객성공의 변함없는 동반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번째 '테크니컬 솔루션'은 고객이 설계 단계에서부터 포스코의 철강제품을 가장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성형, 용접, 접합, 도장 등 강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존에 부품별로 제공했던 솔루션을 통합하여 고객의 최종제품에 최적화된 강재와 이용기술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포스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고객의 제품 판매도 적극 지원하는 '커머셜 솔루션'을 펼칠 계획이며, 마지막으로 고객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휴먼솔루션'을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는 행사 전날인 지난 10월 31일 주요 글로벌 고객사들과 공동기술연구, 판매협약 등 100여 건의 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