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알리페이에 숙박정보를 제공하며 중국인 관광 시장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중국 온라인 결제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알리페이는 신용카드와 현금 사용에 번거로움을 느끼는 중국인 여행객들에게 최적화된 결제 수단이다. 특히 알리페이에서 결제 가능한 해외 점포 8만여 개 중 3만여 개가 한국에 분포돼 있을 정도로 국내 이용률이 높다.
야놀자는 알리페이 국내 공식 에이전트 ICB와 제휴를 맺고 국내 숙박 O2O 최초로 알리페이 앱에 국내 인기 숙소를 소개한다. 호텔·모텔·펜션·게스트하우스를 아우르는 2만5000여 숙박 제휴점 DB를 기반으로 중국인 관광객에게 숙소위치·객실사진·가격·연락처 등을 제공하고 결제 또한 숙소 프런트에 비치된 QR코드 스캔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도록 돕는다.
현재 알리페이 앱에 등록된 야놀자 제휴점 수는 1000여 곳이다. 중국 관광객 숙박 수요가 많은 강남, 홍대 등 서울 내 주요 관광지의 인기 숙소들로 선별했다. 야놀자는 관광객들의 이용 패턴과 반응을 지속적으로 살펴 다양한 국내 여행지의 숙소 DB 규모를 빠르게 늘려갈 계획이다.
야놀자 김종윤 좋은숙박 총괄 부대표는 "이번 제휴로 중국 관광객들은 국내 중소형 숙박시설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야놀자 제휴점은 보다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외 유수의 서비스들과 협력해 외국인 관광 시장 활성화와 질적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놀자는 지난 4월 중국 마케팅 전문기업 트립비와 제휴를 맺고 800만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6월에는 서울썸머세일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 최대 여행 포털사이트인 취날과 업무제휴를 맺고 '100프리 나이트 이벤트'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