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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CJ제일제당, 동남아 시장 공략 '강화'

CJ제일제당 미얀마 유지공장/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CJ제일제당은 사료원료 '발효대두박'의 베트남 공장을 완공해 현지 생산을 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또한 CJ제일제당은 신흥 시장인 미얀마에 업계 최초의 해외 유지(油脂) 공장을 완공하고 1조원 이상 규모의 현지 식용유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CJ제일제당이 베트남 남부 붕따우성에 세운 발효대두박 공장은 연간 2만6000t 생산규모로 CJ제일제당의 첫 해외 발효대두박 공장이다. 베트남은 태국에 이은 동남아 2위 규모 발효대두박 시장으로 향후 10년 내에 발효대두박 시장 규모가 두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도 현지 생산규모를 15만t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인근 국가 수출 시 비관세 혜택이 있어 베트남 공장이 전체 동남아 시장 공략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동남아시아와 중국을 기반으로 오는 2020년까지 발효대두박을 연간 5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이 생산하는 발효대두박은 청국장균을 넣고 독자적인 발효 기술로 만든 '소이타이드(Soytide)' 제품이다. 일반 단백질보다 체내 흡수가 더 잘되는 아미노산 성분인 펩타이드(peptide) 함량이 중국산 제품에 비해 약 두 배 가량 많다.

지난 8일에는 미얀마에 식용유 공장을 완공했다.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Yangon)에 조성된 틸라와 경제특구(Tilawa SEZ)에 들어선 이 공장은 대두유, 해바라기유, 팜유, 혼합유 등의 가정용 식용유 제품을 연간 약 2만t까지 생산할 수 있다. 미얀마 식용유 시장은 약 1조3000억원 규모의 대형 시장이지만 현지에서 직접 식용유를 생산하는 기업이 없다. CJ제일제당의 공장은 미얀마 최초의 자동화 현대식 유지 공장이다. 식용유의 원료를 저장하고 혼합, 포장하는 공정 라인을 모두 갖췄다.

CJ제일제당은 2020년까지 1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직 외식 비중이 낮아 기업용 수요는 없지만 향후 외식 문화의 확산과 함께 기업용 식용유 시장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올 들어 베트남 김치업체인 '옹킴스'를 인수하고 베트남 국영 유통기업인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과 현지 식품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동남아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 가공식품 분야 현지 업체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투자도 확대해 시장 지위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진현 CJ제일제당 소재사업부문장은 "성장가능성이 큰 동남아시아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선점효과를 노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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