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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카카오톡, 생활밀착형 광고 플랫폼으로 나간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15일 '카카오 비즈니스 컨퍼런스 2016'에서 카카오의 주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



카카오톡이 생활밀착형 수익형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카카오는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1000여명의 비즈니스 파트너를 초청해 '비즈니스 컨퍼런스 2016'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카카오의 주요 사업 전략과 출시 준비 중인 마케팅 솔루션이 공개됐다.

행사에서는 임지훈 카카오 대표와 사업별 부문장들은 '생활의 모든 순간, 마케팅이 되다'를 테마로 총 6개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 임지훈 대표는 "다음 포털·카카오톡 채널·멜론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한 카카오톡은 커머스와 콘텐츠, O2O등 다양한 정보를 유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용자들의 요구를 모두 담도록 음성인식과 인공지능(AI) 등의 기술로 카카오톡을 진화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톡에는 챗봇도 도입된다. 챗봇은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음식 주문, 공연 예약 등의 업무도 처리해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다양한 기능을 담을 수 있지만 사용은 간편해 메신저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위챗 등이 상용화를 했거나 개발을 하고 있다.

임 대표는 "자연어 처리와 AI는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이고 챗봇은 이 두 분야의 결합"이라며 "준비가 되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자연어 처리 기술은 이미 다음 음성 검색에, AI는 포털 다음의 '루빅스'에 적용되어 있다.

O2O 사업 전략 변경에 대해서도 다시 설명했다. 임 대표는 "카카오 택시 등 운송 분야는 카카오가 직접 나서겠다"면서도 "그 외의 생활 편의 분야는 외부 업체를 카카오톡 플랫폼에 끌어와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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