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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디스플레이 이끌 기술은 퀀텀닷"

미국 시장조사기관 '인사이트 미디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이끌 기술로 퀀텀닷을 꼽았다. 사진은 삼성전자 퀀텀닷 SUHD TV. /삼성전자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기관 '인사이트 미디어'가 최신 TV 기술을 분석한 백서를 발행하며 "퀀텀닷 기술이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이끈다"고 분석했다.

22일 인사이트 미디어에 따르면 퀀텀닷 기술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에 비해 색상표현이 풍부하고, 화면밝기, 잔상과 수명, 소비전력 등에서 우수하다고 평가됐다. 기존 TV보다 더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면서도 동시에 더 적은 전력으로 더 밝은 화면을 제공하는 것도 퀀텀닷 기술의 장점이다.

인사이트 미디어는 "최근 TV 화질 경쟁이 화소(픽셀)수에서 광역 색상 표현(WCG)과 높은 명암 비율(HDR)로 옮겨지면서 자연에 가까운 폭넓은 색상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 경쟁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기술의 결합으로 기존에는 볼 수 없던 색과 화면 밝기를 TV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퀀텀닷은 빛을 정교하게 만들어내는 나노 크기 반도체 입자다. 에너지 효율이 100%에 가까워 전력 사용량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화질 개선이 가능하다. 색을 나노 단위의 정확도로 조절할 수 있어 일반 TV에 비해 5배 이상 정확하고 순수한 색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방출하는 빛의 색상은 퀀텀닷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퀀텀닷의 크기가 작으면 푸른빛을 방출하고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면 붉은빛을 방출한다. 일반적으로 TV에 사용되는 물질이 만들어내는 빛은 100~150nm(나노미터) 수준의 파장으로 여러 가지 색상이 섞이는데 비해 퀀텀닷은 25~50nm 정도의 파장을 갖고 있어 보다 순수한 색상을 표현한다.

크리스 치눅 인사이트 미디어 CEO는 "퀀텀닷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놀라운 소재"라며 "퀀텀닷을 적용한 TV는 그 어떤 TV보다 많은 색을 표현할 수 있고 최고의 화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 미디어는 기존 플래그십 모델 중심으로 적용되던 퀀텀닷 기술이 업계의 투자가 이어지며 기술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퀀텀닷 기술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어 관련 기술이 지속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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