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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한국소비자원 "해외구매 배송 지연 시 신속히 대응해야"

해외 직접구매 소비자불만 현황. /한국소비자원



해외 온라인 쇼핑몰 직접구매(해외 직구)를 하는 소비자 가운데 배송관련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배송지연 시 적시에 대응하지 않으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해외 직접구매 소비자상담 376건 중 '배송지연?오배송, 상품파손' 등 배송관련 불만이 29.0%(109건)로 가장 많았다고 23일 밝혔다.

'취소?환불 지연 또는 거부'(26.1%, 98건), '제품하자 및 AS 불만'(12.2%, 46건) 등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해외 배송 진행상황을 직접 조회해볼 것을 권고했다. 쇼핑몰 직접배송 상품의 진행상황은 운송장번호(Tracking ID 또는 Tracking Number)로 배송업체(UPS, FEDEX, USPS 등)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다. 배송대행은 업체에 문의해 운송장번호를 확인 후 배송상황을 점검할 수 있다.

배송관련 불만상담 중에서는 해결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 시기 등을 제외하고 쇼핑몰 직접배송은 보통 1주일 내외, 배송대행은 2주일 안팎이 소요된다"며 "이 보다 오래 걸린다면 막연히 기다리지 말고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배송이 지연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쇼핑몰에 직접 이의제기하거나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또는 신용카드사에 도움을 요청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소비자원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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