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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생명, NH스마트콜센터 구축

NH농협생명은 지난 8월부터 약 3개월간 LG유플러스와 협력하여 스마트콜센터를 구축했다. (왼쪽 세 번째부터)LG U+ 박성률 단장, NH농협생명 김용복 대표, GS네오텍 남기정 사장./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은 지난 21일 스마트한 고객서비스를 위해 '더행복한 NH스마트콜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23일 밝혔다.

NH스마트콜센터는 자동응답시스템(IVR)을 통해 고객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IVR은 고객의 대표번호를 분석하여 통화 연결 시 고객 맞춤형 시나리오로 상담을 가능하게 한다. 실손중복가입과 같은 정형화된 상담내용을 시나리오화하여 고객과 상담사 간 피로도를 줄였으며 365일(07시~23시30분) 운영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고객과의 상담내용을 분석하고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한다. 대화분석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과의 상담 녹취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한 후 키워드를 검출해 분류하여 사용빈도를 분석하고 고객 니즈를 검출한다. 또 상담 시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을 분석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키워드를 검출한다. 이렇게 생성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담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불만과 분쟁을 감소시킨다. 마케팅 성과 향상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생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빅데이터는 지식관리시스템(KMS)에도 활용된다. 지식관리시스템은 고객과의 상담내용을 분석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답변내용을 지식(정확한 답변)으로 구축한다. 지식 구축에는 상담내용뿐만 아니라 사내공문·관련파일·과거답변내용 등 광범위한 데이터가 융합하여 고객에게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 오류신고·만족도 평가·메모 입력 등을 실시해 지식을 지속적으로 갱신하여 고객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NH농협생명 김기주 상품영업총괄부사장은 "스마트한 현대 환경에 맞춰 고객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해서 최적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행복한 NH스마트콜센터'의 사명"이라며 "'더행복한 NH스마트콜센터'를 통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과 행복을 전해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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