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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신세계그룹, 싼커 유치 위해 中 알리페이와 마케팅 업무 MOU

(왼쪽부터) 양춘만 신세계그룹 관리총괄 부사장, 권혁구 신세계그룹 전략실장,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 더글라스 피긴 알리페이 글로벌 사장,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 정원식 알리페이 코리아 대표, 박정현 알리페이 코리아 차장이 22일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알리페이와의 마케팅 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이 중국인 개별관광객인 '싼커(散客)' 유치를 위해 알리페이와 손잡았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면세점과 백화점에서부터 시작한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와의 마케팅 협력 업무협약을 신세계프라퍼티, 이마트, 위드미,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신세계사이먼 등 5개 주요 계열사로 확대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2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권혁구 신세계그룹 전략실장, 양춘만 신세계그룹 관리총괄 부사장,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 더글라스 피긴(Douglas Feagin) 알리페이 글로벌 사장, 정원식 알리페이 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알리페이는 중국 온라인·모바일 결제서비스 시장의 약 70% 를 차지하고 4억5000만명의 활성사용자(Active User)를 보유한 중국 최대 규모의 결제 플랫폼이다.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 오픈 때부터 오프라인에서 알리페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지난 10월부터는 인터넷면세점으로 확대, 적용했다. 백화점도 지난 9월부터 모든 점포에서 사용하고 있다.

중국인 전용 온라인몰인 'C몰'에서 간편결제 서비스는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알리페이 도입 이후 매출이 57% 신장한 점을 감안하면 알리페이 등 간편결제시스템이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신세계면세점측은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은 알리페이가 보유한 활성사용자(Active User)들 대상으로 알리페이가 구축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중국인 개별관광객 대상 타깃 마케팅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중 20~30대 싼커가 가장 중심이 되는 타깃층이다.

한국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국인 방한 형태는 20~30대 연령층이 점차적으로 늘어나 전체의 46.2%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모바일에 더 익숙한 세대로 알리페이 활용도가 높다.

신세계는 이달 초 서울 강남고속터미널 쇼핑몰인 '고투몰'에서도 알리페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맺었다. 고가의 결제시스템 구매가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최적화 된 결제 프로그램인 '큐릭(QRICK)'을 도입해 개별 여행객들이 고투몰로 유입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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