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주방세제 애경 '트리오'가 탄생 50주년을 맞이했다.
1966년 12월 1일 첫 선을 보인 트리오는 지난 10월 말 기준으로 50년 동안 누적생산량 93만 톤, 8억 6천 778만개를 생산했다. 이는 5톤 트럭 18만6천대 분량으로 제품용기를 일렬로 늘어놓으면 서울~부산(416km)을 275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이며 지구(지구둘레 약 4만Km)를 5번 회전하고 남는 양에 해당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원조 주방세제이자 국내 최장수 주방세제인 애경 트리오는 채소, 과일, 식기 등 모두 3가지를 동시에 닦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애경 트리오의 탄생은 설거지라는 가사활동과 함께 주방문화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트리오는 적은 양으로도 풍성한 거품을 내고 그릇의 기름때를 없애면서 기존 설거지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이에 효과적이고 위생적인 설거지를 할 수 있게 했다. 당시 주방문화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트리오는 출시와 동시에 시장점유율 70~90%를 기록했다.
1960년대 말에는 과일이나 채소를 반드시 씻어 먹어야 한다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당시 '한국기생충박멸협회'는 트리오를 우수추천품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2008년에는 웰빙 트렌드와 불황기 마케팅의 일환으로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형 주방세제 '트리오 곡물설거지'를 출시했다. 이후에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안전한 주방위생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트리오 항균설거지 피톤치드', '트리오 홍초설거지' 등 항균기능을 강화한 주방세제를 선보였다.
한편 애경은 주방세제 '트리오'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이웃사랑 나눔박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트리오 이웃사랑 나눔박스 사은이벤트는 트리오가 50년 동안 받은 사랑을 마음 따뜻한 소비자와 함께 나누는 행사다. 트리오가 필요한 봉사단체와 트리오가 필요한 이유를 기록하면 모두 50곳의 봉사단체를 선정, 트리오를 포함한 애경 생활용품 나눔박스를 각 50박스씩 모두 2500박스를 보내준다. 이 이벤트는 오는 12월21일까지 진행된다.
애경 관계자는 "트리오는 단순히 최초의 주방세제로 남는 것이 아니라 새로움을 잃지 않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트리오의 성공요인이자 지향하는 방향성"이라며 "노란색 용기의 트리오가 투명해진 디자인으로 새로워졌듯 앞으로 다가오는 100년에도 혁신과 도전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