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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中 역직구 소비자 99% "한국 온라인몰 재이용 할 것"

중국인 소비자 주이용 역직구 온라인 쇼핑몰 목록. /한국소비자원



한국 온라인몰을 이용한 중국인 소비자 99%가 추후 재이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최근 1년 이내 한국 온라인 쇼핑몰 이용 경험이 있는 중국인 소비자 1000명에게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9.0%가 '추후 재이용 의사가 있음'을 선택했다고 5일 밝혔다. 소비자 종합만족도 4.18점(5점 만점)으로 집계됐다.

중국인 소비자가 한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품질이 좋아서'(58.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정품 신뢰도가 높아서'(49.8%), '제품 종류가 다양해서'(48.6%) 등이 순을 이었다.

주로 구입하는 품목(복수응답)은 '화장품류'(76.9%), '의류'(53.2%), '가방·지갑 및 기타 패션잡화'(36.7%) 순으로 조사됐다.

또 중국인 소비자는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연간 평균 32회 가량 상품을 구매하고, 1회 평균 약 19만원, 최고 600만원까지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제외한 해외 온라인 쇼핑몰로는 '일본'(44.0%), '미국'(32.2%)의 온라인 쇼핑몰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역직구 피해경험 여부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20.1%가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주로 경험한 피해유형(복수응답)은 '배송지연 또는 오배송·분실'(32.8%), '반품·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29.4%), '과도한 배송료 및 기타 수수료 부과'(27.9%)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에 대해 보상을 받았는지 질문한 결과, '받았다'는 응답(48.8%)이 가장 많았다.

반면 기대했던 보상을 받지 못한 응답자(일부만 받음 41.4%·받지 못함 9.8%)도 절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피해 발생률을 낮추고 보상수준을 높이는 등 해외 소비자 피해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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