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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유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레드’ 국내 런칭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모델 '유튜브 레드'를 국내 출시한다. /구글



지난 10월 아프리카티비의 인기 BJ(Broadcasting Jockey)를 대거 끌어안은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내놨다.

유튜브는 6일 서울 CGV 청담 씨네시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리미엄 유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레드' 국내 출시를 발표했다.

유튜브 레드는 동영상을 광고 없이 재생하고, 영상을 저장해 오프라인 상태에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바일 기기에서 다른 앱을 열거나 화면을 꺼도 백그라운드 재생이 가능하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에 이어 세계 다섯 번째,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출시된다.

유튜브는 주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제작자들과 협업해 유튜브 레드 전용 콘텐츠 '유튜브 오리지널'도 제공할 방침이다. 한국의 첫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로는 내년 국내 대표 케이팝 아티스트 빅뱅이 출연하는 동영상을 선보인다.

아담 스미스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은 "유튜브가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거듭났다"며 "콘텐츠 시청 시간은 세계 평균 성장률 50%보다 높은 65% 성장을 이뤘고 한국에서 등록된 콘텐츠 시간도 작년 대비 110% 늘었다"고 유튜브 레드 출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유튜브 레드를 통해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오리지널 크리에이터들이 더 활발한 창작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독자 역시 이제 최적의 환경에서 음악과 동영상을 즐기는 프리미엄 경험을 하기 바란다" 덧붙였다.

그간 유튜브는 영상 재생 전 나오는 광고가 크리에이터의 수익으로 배분됐다. 레드는 광고가 없는 대신 월 이용료가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된다. 크리에이터는 구독자가 레드 이용자라면 이용료를, 비 이용자라면 광고비용을 받을 수 있다. 유튜브는 에드 월 이용료 대부분을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도티(본명 나희선)는 "크리에이터들이 일반적인 광고 외에도 레드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자신의 콘텐츠에 다시 투자할 수도 있다"며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방법이 다양해지고 맞춤형 서비스로 거듭나 공급자와 생산자 모두 즐거워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유튜브 채널 도티TV로 마인크래프트, 클래시로얄 등 다양한 게임 플레이 영상을 선보여 130만 구독자와 9억에 단일채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한 바 있다.

유튜브는 주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제작자들과 협업해 유튜브 레드 전용 콘텐츠 '유튜브 오리지널'도 제공할 방침이다. 한국의 첫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로는 내년 국내 대표 케이팝 아티스트 빅뱅이 출연하는 동영상을 선보인다. 아담 스미스 부사장은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오리지널 단독 콘텐츠를 확장할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튜브 레드 월 이용료는 7900원이며 30일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유튜브는 음악 동영상 앱 '유튜브 뮤직'도 국내 런칭한다. 유튜브 뮤직은 뮤직비디오 영상을 제외하고 노래만 들을 수 있는 '오디오 모드',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오프라인 스테이션' 기능, 내 취향에 맞춰 영상을 추천해주는 '나만을 위한 맞춤 뮤직 스테이션'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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