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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진화하는 식품업계 체험단 마케팅

주부모니터/풀무원



/CJ제일제당



체험단 마케팅으로 진화하는 식품업계

식품업계의 마케팅 기법이 진화하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에서 한 단계 발전한 스킨십 마케팅이 뜨고 있다. 소비자들은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 생생한 사용 후기, 노하우, 개인적인 체험 스토리 등으로 브랜드 우호도를 높이고 의견을 반영하는 체험단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업들도 소비자들의 반감이 적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상당한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계절별로 서포터즈들을 모집·운영하는 추세다. 소비 분위기, 이미지,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부를 대상으로 하거나 부모와 아이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이 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톡톡(Talk Talk) 주부 평가단'을 운영하고 있다. 요리에 관심이 많고 조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감각을 지닌 주부들이 참여한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25~49세 주부 중에서 월 1~2회 정기모임 참석은 기본이고 6~12개월 이상 활동이 가능하면 누구든지 지원 가능하다.

'톡톡 주부 평가단'은 정기 모임을 통해 기존 제품이나 신제품을 맛보고 평가한다. 가정 내에서는 직접 요리를 해보고 가족들과 함께 제품을 평가하는 활동을 한다. CJ제일제당의 신제품을 먼저 맛볼 수 있는 특별한 혜택도 주어진다.

대상FNF 종가집도 온라인 주부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 주부들이 직접 참여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기업 활동에 대한 방향성 제시, 제품 평가, 온라인 미션 수행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외에도 종가집 공장 투어,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체험단의 효율적인 활동을 위해 종가집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며 우수 후기로 선정되면 3만원 상당의 상품권 증정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풀무원도 주부모니터를 운영 중이다. 주부모니터는 풀무원 본사에서 매월 2차례 열리는 정기모임에 참석, 풀무원 제품의 맛 평가, 시장 정보 교류, 광고와 웹진 모니터링 등 풀무원 제품과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쿠킹클래스와 각종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두부 제조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현장에서 두부를 만들어 시식할 수 있는 풀무원 두부 공장 견학도 참여할 수 있다.

아이와 아빠가 함께하는 축구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맥도날드 '로날드 맥도날드 어린이 축구교실'은 프로축구 구단인 FC서울, 부산아이파크와 함께 '아빠와 함께하는 축구 교실', '학교방문 축구교실',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축구 코칭 워크숍' 등을 운영 중이다. 전문적이고 유익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참가 어린이들과 학부모 등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초록마을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친환경 가족캠핑과 환경사랑 사생대회 등의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부모가 아이에게 환경보호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이 함께 유기농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업계 관계자는 "체험단 마테킹은 자사의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크지 않은 장점이 있으며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입소문 효과를 볼 수도 있다"며 "식품기업 뿐 아니라 패션, 뷰티, 가전 등 대부분 기업들은 체험단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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