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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촛불 집회 기간…공연장·특급호텔 이용 늘고 영화관·모텔 줄어

최근 여섯 차례에 걸친 촛불 집회 기간 중 서울 종로구와 중구에서 패스트푸드점, 공연장·전시장, 편의점, 특급호텔 등의 카드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패밀리레스토랑, 영화관, 모텔 등의 기타 숙박업은 카드 이용이 감소했다.

8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촛불 집회 기간 동안 카드 이용 건수의 증가 폭이 가장 컸던 업종은 패스트푸드점이다. 전년 대비 65.1%나 증가했다. 전국 평균 증가율 18.2%와 비교해도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공연장·전시장(전년 대비 64.9%), 편의점(50.6%), 특급호텔(39.4%) 등의 카드 이용도 증가했다. 전국 평균과 비교하면 각각 39.2%포인트, 13.0%포인트, 33.1%포인트씩 높았다.

KB국민카드는 "공연장·전시장, 편의점, 특급호텔 등 업종들이 이번 촛불 집회로 큰 수혜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특급호텔(특1급~특2급)의 경우 지난해 1930건에서 2691건으로 39.4% 증가했는데 전국 평균 대비 6배 이상 높은 증가율이다"고 전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의 경우 다른 음식 업종 대비 영업 시간이 길고 프렌차이즈를 중심으로 많은 매장에서 간편식이나 음료 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었던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공연장·전시장에서의 카드 이용 급증은 집회 시작 전 인사동과 대학로 등에서 공연과 전시회를 관람하고 집회에 참가한 경우가 많았던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분석 대상 음식 업종 중 유일하게 이용 건수가 감소했다. 패밀리레스토랑은 지난해 2915건에서 1869건으로 35.9% 감소했다. 전국 평균과 비교하면 35.0%포인트 하락했다.

영화관은 2944건으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다. 전국 평균 감소율인 0.5%보다 무려 23.0%포인트나 더 높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모텔·여관·여인숙 등 기타 숙박업 역시 전년 대비 14.3% 감소했다. 전국 평균인 2.9% 증가와 비교해 17.2%의 격차를 보였다.

한편 집회 기간 중 카드 이용 건수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커피전문점으로 무려 23만8222건이나 기록했다. 이어 편의점(16만4594건), 한식(12만6393건), 패스트푸드점(4만9994건) 등 순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커피전문점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59분까지 시간대별 카드 이용이 1만건을 넘었으며 해당 시간대의 카드 이용 건수가 전체의 88.6%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성별로는 남성의 경우 기타숙박업(75.6%), 편의점(60.8%), 한식(58.9%), 패스트푸드점(55.6%) 등의 이용이 많았고 여성의 경우 공연장·전시장(61.7%), 제과·아이스크림점(59.5%), 커피전문점(57.9%), 패밀리레스토랑(57.0%) 등의 이용 비중이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20~40대의 카드 이용 비중이 분석 대상 업종 대부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20대의 경우 기타숙박업(53.1%), 공연장·전시장(46.7%), 커피전문점(42.5%), 편의점(41.8%), 패스트푸드점(36.1%), 제과·아이스크림점(31.4%) 등의 이용 비중이 가장 높았고 30대의 경우 특급호텔(38.3%)이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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