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신청에 나선 SK네트웍스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은 "충분한 관광 인프라를 갖춘 워커힐 인근 지역들이 외국인이 즐겨 찾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나아가 경기·강원권 관광명소와 연계한 동북권 관광벨트를 조성해 2021년 연간 동북권 관광객 1200만명 시대를 열겠다"고 8일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면세점 방문 고객들이 워커힐 인근의 아차산 역사 유적지와 건대 입구, 5개 전통시장, 어린이대공원, 성수동 수제화 거리 및 카페골목 등으로 유인한다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550억원을 투자해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류 마케팅 및 판촉, 인프라 지원 등을 통해 관광 활성화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 내 소비진작을 위해 면세점 관광객들에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해 주변 상권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워커힐면세점 관계자는 "전통시장에 각종 편의시설을 구축하고 지역 축제나 행사기간 동안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뉴미디어를 통해 지역 관광자원들을 홍보, 판촉하고, 전통시장과 주요 관광명소를
지나는 관광객 전용 셔틀버스를 증설 운행하는 등 실제적으로 관광객과 지역 상공인들 모두를 도울 수 있는 지원을 지속 펼쳐 가겠다"고 말했다.
복합 리조트형 면세점을 지향하는 SK네트웍스는 매년 봄 시즌 37만명이 방문하는 워커힐 벚꽃 축제와 인근 아차산 둘레길, 구리시의 유채꽃 축제 등을 연계해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서 힐링을 경험하는 코스로도 개발할 계획이다.
또 대표적인 한류 명소인 남이섬과 쁘띠프랑스, 재즈페스티벌로 유명한 자라섬 등과 1시간 이내에 위치한 워커힐 특성을 살려 워커힐-경기·강원권 연계 관광상품도 개발할 예정이다. 대관령 양떼 목장이나 강원도 스키 리조트 등과 연계한 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워커힐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변 관광 인프라를 지원하며 동북권 지역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국가 관광자원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게 투자 방향"이라며 "잠재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던 동북권에 워커힐면세점을 통한 분수효과가 발생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