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센트럴시티 일대 전경. /신세계디에프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입찰에 참여한 신세계디에프가 서초·강남 지역의 관광인프라 및 프로그램 개발 등에 5년간 35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12일 밝혔다.
센트럴시티에 1만3350㎡(약 4100평) 규모로 제 2의 시내면세점을 내세운 신세계면세점을 서초·강남일대를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문화·예술· 관광의 허브'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세계디에프는 ▲예술의 전당부터 반포대로, 세빛섬까지 총 4.6km를 예술의 거리로 연결하는 보행로 조성 ▲악기마을 골목길 보행로 개선 및 가이드맵 개발 ▲서리풀공원 복합문화 공간 주변 조경 및 보행로 구축 등을 지원하며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또 ▲한류 문화·예술 융합 클러스터 조성 ▲대한민국 전역의 관광정보 호가보를 위한 한국관광홍보관 구축 등을 내세웠다.
이를 통해 서초·강남·이태원 등지의 프리미엄 레스토랑을 합리적 가격에 체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고메 페스티벌', 전문의료진 상담 및 통역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디컬 투어', 대한민국 전역을 방문하고 체험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등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의 개발을 추진한다.
신세계디에프가 두번째 면세점 입지로 선정한 센트럴시티 일대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 수가 신장하고 있는 지역이다.
한국관광공사의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센트럴시티 일대 서초·강남권은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19% 신장했다.
실제로 지난 8월 증축·리뉴얼 공사를 마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중국인 매출이 지난해 대비 약 200% 올랐다.
신세계디에프는 향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시내 면세점이 입점할 경우 2018년 기준으로 2015년 대비 88% 증가한 83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향후 5년간 총 7조5000억원의 관광진흥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 "센트럴시티점 개점을 계기로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미식, 쇼핑, 문화, 라이프스타일 등 진짜 한국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외국인 관광객들의 마음에 오랫동안 기억되는 '마인드마크' 면세점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