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사고는 오후 2~3시에 집중(14.0%)됐으며 공업지역은 오후 10시 이후 13.4%를 차지했다./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지난해 전국적으로 불법주정차 연계형 사고로 22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불법주정차 연계형 사고 증가율은 20% 이상에 달했다.
13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지난 8월 부산 SUV차량 추돌사고, 10월 대전 승용차 화재사고 등 한해 불법주정차로 직접 연관되어 숨진 사람이 192명에 달함에 따라 자사 빅데이터 교통사고 분석을 통해 불법주정차 사고규모 추정 및 감소방안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이후 연평균 불법주정차 관련 사고건수는 22.8%, 지급보험금은 27.7% 증가했다. 특히 2011년 사고건수(1만5011건) 대비 지난해 사고건수(3만4145건)는 2.3배나 급증했다.
연구소는 "서울시 25개구의 사고율과 지역별 도시교통 특성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상업·업무지역 주차장 확보율과 km당 교차로 수가 증가하면서 불법주정차 연계형 사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공업지역의 경우 화물차 수가 많고 주거지역 주차장 확보율이 낮을수록 불법주정차 연계형 사고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강남구가 불법주정차에 따른 사고발생율(16.4%)이 가장 높았다. 강남구는 상업·업무지역 주차장 확보율이 155.5%로 가장 높았으나 주차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지역(1급지)으로 주차장보다 상업·업무 주변 이면도로에 주차하는 경향이 강해 사고율은 서울 평균(11.4%) 대비 1.4배 높았다. 이어 종로구(15.3%), 용산구(15.2%) 순으로 나타났다.
건당 지급보험금은 강남구가 138만원으로 서울시 평균(110만원) 보다 높았으며 이어 용산구(136만원), 서초구(125만원) 순이었다.
서울 강서·구로·금천·영등포·도봉·성동·양천구 등 공업지역이 있는 7개구는 중차량(건설기계 등) 사고가 전체 사고 중 23.5%를 차지해 사고당 지급보험금이 서울 평균 대비 1.4배 이상 높았다.
불법주정차의 시간대별 발생빈도는 비공업지역이 오후 2~6시(39.5%)로 집중되고 공업지역이 오후 8시~12시(35.7%)로 집중됐다. 특히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야간사고 구성비는 비공업지역(32.2%) 대비 공업지역(41.2%)이 8.9%포인트 높았다. 공업지역 내부 주차장 확보율이 낮아 야간 주거지역 이면도로에 주차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불법주정차 사고규모 추정을 통한 진단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불법주정차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대한 지역별 과태료 차등화 방안 도입 등이 필요하다"며 "공업지역이 인접한 주거지역의 야간사고가 집중되는 오후 8시 이후 건설기계 중 차량 주차가 가능한 지역을 지정해 주는 양성화 정책과 차량 종류별 주차면 확보를 현실화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