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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비서 '누구' 더 똑똑해진다…T맵·백과사전 탑재

모델이 SK텔레콤의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 업데이트 소식을 알리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의 음석인식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가 위키백과 검색을 하는 등 더 똑똑해졌다.

SK텔레콤은 14일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에 T맵 교통정보, 백과사전 검색 등을 추가해 대규모 업데이트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누구는 T맵의 빠른 길 안내 정보를 통해 목적지까지 자동차로 이동시 소요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얼마나 걸려?"라고 말하면 누구는 "(회사까지) 35분 걸립니다"라고 즉각 회신하는 식이다. 회사·학교·학원·유치원·어린이집 등 최대 5개 목적지 정보를 '누구' 앱에 미리 입력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 한국어판'의 약 30만개 표제어에 대해서도 간단한 응답이 가능해졌다. 이용자가 "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에 대해 찾아줘"라고 말하면, 누구는 위키백과에서 검색해 답해준다. SK텔레콤은 위키백과 검색을 시범 운영 후 향후 세부 내용까지 음성으로 들려주는 '지식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누구를 통해 7개 FM라디오 채널을 청취하거나, 동화·동요·자장가·태교음악 등 음악서비스 멜론(MelOn)과 연동된 약 4200개의 어린이 특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날씨 안내 기능은 현재 날씨와 초미세먼지 등 더 자세해지고, 피자·치킨 배달 요청시 메뉴를 이용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또 이르면 이달 말 누구와 B tv(IPTV) 연동을 통해 음성으로 채널을 바꾸는 기능 등을 추가한다. 내년 초에는 대중교통 정보·소요시간 안내, 음성 커머스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업그레이드 내용은 누구 기기에 이날부터 자동 반영된다.

SK텔레콤 박일환 디바이스지원단장은 "다양한 의견을 제안한 고객들 덕분에 누구 출시 3개월 만에 다양한 신규 기능을 포함한 대규모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며, "사내 서비스뿐 만 아니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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